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에 제시한 도서-학교는 죽었다-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4 / 2018.09.0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공통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세 가지만 제시하시오 (30점, A4 2 페이지)
- 현재 한국사회라는 조건 속에서 가상의 학교/학생에 대한 설정을 본인의 상상력으로 제시 (학교가 위치한 지역, 학생/부모의 경제적/문화적 여건, 일반고/특수목적고 등 학교 유형 등 자유)
- 제시된 상황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육불평등을 파악하여 교장으로서 할 수 있는 조치 (개선방안)을 세 가지 제시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2공통) 다음에 제시된 도서를 읽고-학교는 죽었다-도서내용(저자의 주장)을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작성하십시오0k

교육학과 교육사회학 2공통

다음에 제시된 도서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도서내용(저자의 주장)을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작성하십시오. 자신의 언어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신의 의견을 써 주십시오.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책 전체를 읽고, 내용을 요약하고 자기말로 소감 작성
2.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1)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2) 학교는 무엇을 하는가
① 보호기능
② 사회적 역할의 선별
③ 사상이나 원리의 주입 기능
④ 기술과 지식의 개발
(3) 학교란 무엇인가
(4) 학교는 어떻게 돌아가는가
① 기회평등 ② 자유
③ 진보 ④ 능률
(5) 학교의 기원
(6) 특권유지의 제도적 기반
(7) 민주적 제도는 가능한가
(8) 교육 자원의 재조직
(9) 교육인력의 재조직
(10) 보편적 교육의 재정문제
(11) 교육의 혁명적 역할
(12) 평화혁명을 위한 전략
(13) 우리들 각자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3. 학교는 죽었다 서평
4.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은 백년을 내나보고 실시한다는 말이 있듯이 오랜 세월동안 변화되어 오면서 그 사회 발전을 주도했다. 성장 잠재력을 상실한 국가는 희망이 없고 미래가 밝지 못하다. 더욱이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의 역할과 기능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그래서 세계 여러 나라는 교육을 국가발전의 가장 우선적인 지표로 설정하고 교육에 대한 투자를 계속 증대시키고 있는 것이 아닐까?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무한한 잠재력을 계발하며, 교육은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생활을 설계하고 삶을 표현하게 한다. 그러므로 인간과 교육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며,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간 이해의 지표이기도 하다.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는 교육과 관련하여 우리에게 많은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 자신과 관련된 현실적 문제는 물론이거니와 다음 세대에게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역시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특히 교육과 관련된 문제들은 인간의 다양성만큼 그 수도 많고, 해결 방법도 제 각각이다.
요즘 학교 공교육이 죽었다는 말이 많이 나오고 있다. 실지로 사교육시장이 팽배하여 가난한 학생의 경우 과외도 제대로 받을 수 없으며 학교교육에서도 뒤 처지고 있어 교육의 양극화 현상이 점차 심화 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파헤진 교육학자가
E. Reimer이다. 라이머는 다양한 경력을 가진 미국의 교육학자로 세계대전중에는 공무원 생활을 했고 그 후에는 원자력 에너지 위원회, 미시간 대학, 시가큐스 대학 등의 연구 기관에서 활약했다. 그는 15년이라는 오랜 시간동안 토론과 대화 속에 각기 토론의 산물이 이반 일리치의 ‘Deschooling society'와 ‘School Is Dead’이다. 라이머는 이 책에서 “학교란 무엇인가, 학교는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이 장에서는 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2000년, 한마당. 책 전체를 읽고, 내용을 요약하고 자기말로 소감(느낀점)을 작성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청자 ? 장선철, 2003, 교육심리학, 동문사
-이성진, 박성수(200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2000년, 한마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언론기사 3개 중 1개선택-유아영어학원비-하시고 교육사회학 교재1 6장에 학습하신이론 개념자신의 의견작성하십시오0k
  • 교육현장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이해하기기능주의는 갈등주의보다 우선 주류를 이뤘던 이론으로 우리가 흔히 별 의심 없이 학교교육을 바라보던 시각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학교교육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으로 인간이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효과적인 교육제도라고 본다. 기능주의 이론은 학생은 개인별로 평등하지 못한 가정배경을 갖고 있지만 학교교육을 통해서 자신의 능력에 따라 가정배경 차이를 극복하고 원하

  • 통계조사방법론3공통) 보건복지부에서는 취학아동의 비만정도와 가구소득(income)과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아래와 같은 연구가설을 수립하였다0k
  • 교육월보 7월호.-공용, 2010, 우리나라의 사회적기업의 운영현황, 미발행자료.-강원준(2008), 대학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분석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 연구(제 15권 제1호)」-김근태. 2005. “한국 청년실업의 현황 및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경영행정 대학원 석사논문.-박강우, 홍승제(2015) 「최근 고용 여건 변화와 청년실업 해소방안」, 한국은행 금융경 제연구원-조성주(2009), 대한민국 20대 절망의 트라이앵글을 넘어, 시대의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학교 국어 시간이었다. 소나기라는 문학단원을 배웠는데 맘속으로 책을 한번 읽어 봤으면 하고 생각 했다. 2년이 지난 지금 지난주에 도서실에 갔다 어떤 책을 읽을까 하고 생각하며 도서실을 한번 쭉 보고 있는데 소나기라는 책이 눈에 들어왔다 속으로 황순원이 지은 소나기다 하고 생각하고 책을 빌려왔다 그리고 다 읽고 난 다음의 나는 이렇게 여기에 황순원의 소나기;에 대한 나의 생각을 여기에 저을까 한다 먼저 황순원에 대한 간단한 설며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양식이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➃ 계층의 차이사회 계층이란 유사한 사회적 경제적 특징을 지닌 사람들의 집합체이다. 이것은 교육 정도 직업 수입 거주 지역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 사람은 자신이 속하여 있는 사회 조직의 구성원들에게서 언어적 영향을 많이 받는다. 사회 계층 간의 언어 차이는 사회적 결속의 정도를 반영한다. 상류 계층이 사용하는 방언은 다른 사회 계층의 방언보다 지위나 신분이 더 높은 것으로 간주한다. 스트레스를 많

  • 홈스쿨링의 장단점과 현황 및 평가의 한계점0k
  • 교육권을 확보해 가는 과정은 교육권의 본원적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부모가 자녀교육을 위해 실제로 홈스쿨링을 운영하고 있는 가정의 경우를 살펴보면 특정한 한 가지 이유에서 보다 여러 가지 복합적인 측면이 있는데 그 이유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① 자녀교육 하나님이 주신 권리라고 믿고 있는 기독교가정의 종교적인 선택② 뉴 에이지(New Age)운동 또는 반 문화운동의 일환으로 선택되는 대안적인 삶의 형태③ 학교의 안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