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삼국시대 사회구조와 신분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삼국의 신분제도

⑴신라의 신분제도: 골품(骨品)제도
① 골품제도의 성립
② 골품제의 계급구성
진골(眞骨)과 성골(聖骨)
두품의 신분
③ 골품제도의 특성
④ 골품제도의 사회적 기능(사회적 규제)
⑵고구려의 신분제도
⑶백제의 신분제도

2.삼국의 사회와 정치

(1)삼국의 관등(官等)제도
①고구려의 관등제도
②백제의 관등제도
③신라의 관등제도
(2)삼국의 귀족합좌(貴族合坐) 정치

3.맺음말
본문내용
삼국시대의 신분제도

삼국은 모두 성읍국가(城邑國家)와 연맹왕국(聯盟王國) 단계를 거쳐서 중앙 집권적인 귀족국가(貴族國家)를 형성하였다. 이 귀족국가의 형성과정에서 연맹왕국시대에 그에 의해 병합․정복된 크고 작은 성읍국가의 지배층(支配層) 이 수도로 옮겨와서 살게 되고 또한 중앙의 지배체제 속에 편입되었다. 그러므로, 국가에서 각기 사회의 중심세력이 된 것은 수도에 사는 왕경인(王京人)이었다. 나아가 왕경인 중에서도 신분제에 의하여 특권이 부여된 귀족들, 그 중에서도 왕족과 왕비족이 주로 정치․경제․문화의 주도권을 쥐었다고 생각된다. 이와 같이 매우 제한된 소수의 귀족가문이 사회적인 지배세력을 형성하고 있던 시대가 삼국시대(三國時代)였다.

신라의 신분제도(身分制度)

(1)골품제도(骨品制度)의 성립
삼국시대 신분제사회의 실태를 가장 잘 나타내 주는 것은 신라의 골품제도이다. 이 제도 는 골품, 즉 개인의 혈통의 존비(尊卑)에 따라서 사회생활 전반에 결쳐 여러 가지 특권과 제약이 가해지는 제도였다. 그러므로, 이 제도는 그 엄격성으로 보아 흔히 인도의 카스트Caste 제도와 비교되고 있다. 그러나 오로지 혈통에 의해서만 구분되고 유지되던 제도가 아니라 왕위의 계승이나 정치조직 및 관등제의 운영과 관련하여 신라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였다.
이 제도는 신라가 연맹왕국에서 귀족국가로 전환하고 있던 시기에 만들어 지기 시작하여 법흥왕 7년(520) 율령을 반포할 때 법제화 된 듯하며, 그것은 신라의 삼국통일을 거쳐 그 멸망에 이를 때까지 변함없이 신라사회를 규제하는 대본(大本)기능으로 작용하였다.
본래 이 제도는 신라국가가 팽창하는 과정에서 그에 의해 병합된 성읍국가 혹은 연맹왕국의 지배층을 신라의 지배체제 속에 편입할 때에 그 등급을 정하기 위한 하나의 기준․원리로서 제정된 것인데, 이처럼 귀족세력을 재편성함에 있어서 그 혈연적(血緣的)․족적(族的)인 유대(紐帶)를 토대로 한 것은 원시씨족사회(原始氏族制度) 내지는 족장층(族長層)의 사회적 기반을 해체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생각되고 있다. 골품제도는 처음 왕족을 대상으로 한 골제(骨制)와 왕경내의 일반 귀족을 대상으로 한 두품제(頭品制)가 별개의 체계를 이루고 있었던 듯한데, 법흥왕(514~540)때에 이 두 계통이 하나의 체계로 통합된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골품제도는 성골(聖骨)과 진골(眞骨) 이라는 두 개의 골(骨)과 육두품(六頭品)으로부터 일두품(一頭品)에 이르는 6개의 두품(頭品)을 포함하여 모두 8개의 신분계급(身分階級)으로 나누어졌다.

(2)골품제의 계급구성
1) 진골(眞骨)과 성골(聖骨)
이상의 여러 골품(骨品) 가운데 성골은 김씨왕족(金氏王族)중에서도 왕이 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최고의 신분이었다고 하는데, 진덕여왕(647~654)을 끝으로 하여 소멸되었다. 진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ㅡㅡ
  • thdud1***
    (2007.10.14 17:47:06)
회원 추천자료
  • [한국고대사] 삼국의 신분구조
  • < 삼국의 신분구조 >고구려와 삼한 지역에 있었던 읍락사회는 농경 정착생활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사적소유제가 확립되고 계급과 계층 그리고 신분이 형성되어 가는 양상을 보였다. 읍락들은 상호간에 경쟁하기도 하였으나 중국세력 및 주위 여태 동이족 사회와의 경쟁과 침략 속에서 대체로 연맹체를 결성하면서 고대국가로 발전해 갔다. 삼국의 국가 구성은, 국가의 중추를 이룬 중앙세력집단과 그들에 다소 뒤쳐진

  • [유학]유학의 의의, 유학의 역사, 유학의 理(이)개념, 유학과 홍범사상, 유학과 정산사상, 신라시대의 유학, 고려시대의 유학 분석
  • 구조를 이루어 상승부는 옹호적인 면이 강하였고, 하부는 견제적인 면이 강하였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어디까지나 귀족사회 내에서의 기능이었다.고려사회는 천인합일사상에 입각한 천문관을 중국의 천문사상으로 수용하여 천문상의 변이가 군주나 치자계층의 부덕의 소치로 말미암는 것이며 따라서 치자에 대한 天譴으로 인식하고 수성과 덕치주의를 지향하여 항상 선정을 구현하도록 촉구되었다. 이러한 유가적 天文觀의 보편적 형세

  • [한국경제사] 한국사 봉건제 존재에 대해서
  • 제도와는 상반된다. 또한 토지의 사용권의 분급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나, 서양의 경우 소유주의 배타적 지배권이 인정된 반면, 한국의 경우는 그렇지 못하였다. 지대의 성격에 차이가 있고 농민은 경제적 예속관계에 있었으나 농노와 같은 예속신분은 아니었기에 서양의 봉건제와는 다르다.따라서 한국사의 시대구분에 있어서도 서구의 봉건제를 억지로 우리 역사 속에서 끼워 맞추려는 사고를 버리고 우리나라 나름대로의 중세사회가

  • [동양복식사] 조선시대의 기녀 복식에 대한 전반적 고찰
  • 시대사적 배경과 妓女의 등장 ⅲ. 妓女 服飾의 특징 ⅳ. 역사자료에서의 妓女 服飾 ⅴ. 妓女 服飾이 사회에 미친 영향Ⅳ. 결론Ⅰ. 들어가는 말 조선후기는 양난을 계기로 사회전반에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근대 사회로의 전환기를 맞는다. 전쟁으로 인해 국가제도의 문란과 혼란해진 사회구조 속에서 신분제도가 해이해졌고, 상업경제체제와 화폐경제의 발달로 인한 부유한 중인 계층이 대두되었고, 사상적으로 유교윤리의 약화현상이 나타나면서

  • 조선 후기 도고 허생전의 현대적 가치와 독후감0k
  • 신분제도의 변동이 나타나 반상의 차별이 급격히 무너지는 시기였다. 따라서 돈 많은 논상공인의 경우 신분상의 이동에 의한 양반이란 신분을 사기도 하였다. 또한, 임병양난(壬丙兩亂)을 겪은 서민들의 새로운 시대에 대한 인식변화로 인하여 일대 변혁이 일어난 시기였다.앞의 사회성격에서 말했듯이 사회적 면에서 신분제의 동요, 신분제와 맞물려 중세사회의 물질적인 토대를 이루었던 경제구조의 변화, 유학자들의 주자학적 사유방식에 대한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