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서비스의 유형] 외식산업의 서비스형태별 분류 - 접객서비스의 의의, 외식산업 서비스형태별 종류(셀프서비스제, 테이블서비스제, 카운터서비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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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외식산업의 서비스형태별 분류

I. 접객 서비스의 의의

II. 서비스 형태별 종류
1. 셀프서비스제
1) 테이크아웃 방식
2) 카페테리아 방식
3) 바이킹 방식
4) 픽업 방식
2. 테이블서비스제
1) 한정 서비스방식
2) 풀 서비스방식
3. 카운터서비스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식산업의 서비스형태별 종류

1. 접객 서비스의 의의

외식점포는 고객을 상대로 하는 최종소비처이면서 영업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단순히 음식물만 제공하여 생리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미흡하다. 고객의 이용동기나 목적은 다양하고 개인별 특징이 있기 때문에, 점포에서 수반되는 상업시설이나 토탈 서비스는 대단히 중요하고 고도의 감성을 요구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점포를 운영하는 오너(경영주)나 종사하는 종업원 그리고 소비자인 고객 모두가 사람이기 때문에, 외식산업을 사람과 사람관계를 중심으로 고감도 연출을 필요로 하는 피플(People)산업이라고 하고 있는 것이다. 즉 오너와 종업원과 고객이 삼위일체되어 고객가치와 만족 그리고 고객감동의 연출을 통해 고객가치 창조경영이 이루어질 때 점포는 번성하게 된다. 따라서 점포에 있어서 접객서비스 방식에는 셀프 서비스제(self service system), 레이블 서비스제(table service system), 카운터 서비스제(counter service system)로 구분되고 있으나, 근래에는 점포 내의 샐러드 바 운영형태와 같은 세미 셀프 서비스제(semi-self service system) 등
다양한 서비스형태가 혼용되거나 점포컨셉에 따라 차별적인 서비스 방식이 등장하고 있다. 또한 고객에 대한 접객서비스에는 고객이 점포에 들어 오기 전에 이루어지는 서비스인 점포외 서비스(before service), 점포 안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인 점포내 서비스(in service), 그리고 고객이 점포에서 나온 후에 이루지는 서비스인 점포외 서비스(after service)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점포내 서비스(in service)에도 식사전 ․ 식사중 ․ 식사 후 서비스가 있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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