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지각발달] 영아기 지각측정방법, 영아기의 지각(영아의 시지각발달 및 소리지각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영아기 지각발달
I. 지각이론
1. 첨가이론
2. 분화이론
II. 영아기 지각측정방법
1. 선호도 조사
2. 습관화-탈습관화 모형
3. 뇌파 측정법
4. 빨기 반응 측정법
III. 영아기 지각
1. 시/지각 발달
1) 시각적 정확도
2) 시각적 주의
3) 깊이지각 2. 소리지각 발달
1) 청각적 정확도
2) 소리의 위치 간파 및 변별
3) 기타 감각
- 본문내용
-
영아기 지각발달
지각(Perception)은 인지능력의 기초로서 주위 환경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감각활동을 통한 지각경험이 우선되어야 한다. 영아의 지각발달에는 두 가지 특징이 포함되어 있다. 하나는 감각수용기(눈, 코 귀 등)의 감수성이 증가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감각수용기에 들어온 정보를 뇌에서 기억하고 해석하는 능력이 증가하는 것이다. 영아기에는 외부세계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이 주로 감각기관을 통하기 때문에 감각정보를 자각하고, 조직하고 환경에 반응하는 도식을 형성함으로써 인지발달을 이루어나가게 된다.
I. 지각 이론
사람이 어떻게 지각하며, 지각이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서는 첨가이론과 분화이론의 두 가지 주요한 견해가 있다. 이 두 이론들을 검토해 보고, 영아기 지각발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1) 첨가 이론
첨가 이론(enrichment theory)이란 우리에게 지각을 일으키는 데는 자극물에 내재되어 있는 정보로는 불충분하며, 다른 정보가 더 첨가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 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 롯데시네마 경영전략사례 멀티플렉스 현황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조사
- HTP(집나무사람) 검사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