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의 허와 실 - 건강기능식품의 장단점(건강식품, 무공해식품, 식이섬유, 다이어트식품의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31 / 2016.08.31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건강식품의 허와 실
I. 건강식품
II. 무공해 식품
III. 식이섬유
1. 식어섬유의 정의 및 분류
2. 식이섬유의 특성과 기능
3. 식이섬유의 효과와 소재
IV. 다이어트 식품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건강식품의 허와 실
I. 건강식품
인간은 건강을 얻기 위해서 영양, 운동, 휴식 등 3가지 요소를 충족하여야 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건강은 만인이 갖는 기본 권리의 하나이고, 인류의 평화와 평형이 유지된 상태이며, 생명현상의 동적 평형이 유지된 상태이며, 생리학적으로는 환경에 적응해서 체내의 모든 기관사이에 생리적 항상성(恒常性)이 유지된 상태"라고 하였다. 즉 건강은 유전인자와 후천적인 생활환경에 좌우되는 것으로 외부환경과 체내의 내부 환경에 의해 크게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식생활은 일상생활의 큰 부분을 차지하여 건강유지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적당한 식생활은 몸의 상태를 조절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만, 안전성이 결핍되고 영양성이 부적절한 식생활은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건강 회복, 건강 유지, 건강 증진 및 건강미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 충족을 위하여 여러 가지 건강식품이 개발되고 있으며 건강식품이 가져야 할 식품의 제 조건에 대한 우려 속에 건강식품의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들 건강식품류는 식품위생법상 "영양 등" 식품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식품과 약품의 중간 위치에서 실제 판매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건강식품의 역사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국민 식생활의 현황에서 볼 때 1970년대 이후라고 할 수 있으며 명칭 또한 공식적으로 인정된 것이 아니다. 유아, 병약자, 노약자 및 임산부 등을 위한 용도에 제공할 목적으로 식품원료에 영양성분을 가감하여 만든 일반 영양식품과 식품원료에 들어 있는 특정 성분을 추출, 농축시켜 만든 특수 식품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질병예방관리와 건강증진 / 남철현 저, 계축문화사, 2009
질병의 예방과 관리 / 이택구 저, 계축문화사, 2000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 조병희 저, 집문당, 2015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임상 영양관리 / 장유경, 변기원 외 4명 저, 효일,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