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도덕성발달]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 아동의 도덕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아동발달] 아동기 성장발달(아동발달단계, 아동발달이론, 아동기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도덕성발달,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아동의 도덕성 발달] 도덕성 발달이론(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의 발달이론), 아동의 도덕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교육심리학 4학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아동기 도덕성 발달
I.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전인습적 수준
1)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의 도덕
2) 2단계 : 수단적 쾌락주의 지향의 도덕
2. 인습적 수준
1) 3단계 : 착한 아이 지향의 도덕
2)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
3. 후인습적 수준
1) 5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
2) 6단계 : 보편원리 지향의 도덕
III.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본문내용
-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이란 선악을 구별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며, 개인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지켜야 할 사회집단의 규칙이나 규약의 인식하고 지켜야 할 규범을 준수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도덕성 발달은 학령기 동안에 확고해진다.
I.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
피아제는 5-13세 아동들의 공기놀이를 관찰함으로써 규칙 준수의 발달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아동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규명하였다. 그는 규칙, 정의, 의도성에 대한 이해, 벌에 대한 태도 등의 질문을 근거로 하여 도덕성 발달 단계를 타율적 도덕성(heteronomous morality, 5-10세)과 자율적 도덕성(autonomous morality, 10세 이후)의 단계로 구분하였다.
타율적 도덕성 단계의 아동은 규칙을 신성하고 변경할 수 없는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하여 새로운 규칙을 만들더라도 기존의 규칙을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단지 행위의 결과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며, 사회적 규칙을 위반하게 되면 항상 어떤 방법으로든 벌이 뒤따른다고 믿는다.
7-10세까지는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넘어가기 이전에 일종의 과도기적 단계를 거치며, 10세 경에 자율적 도덕성 단계에 도달한다. 이 단계의 아동은 행위의 결과가 아닌 의도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게 되며, 규칙은 변경할 수 있는 것이며, 규칙을 위반하더라도 항상 벌이 따르지 않는다는 것을 스스로의 경험에 의해 알게 된다. 또한 그는 과도기적 단계를 거쳐 타율적 도덕성 단계에서 자율적 도적성 단계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인지적 성숙과 함께 사회적 경험이 요구된다고 보았다.
위와 같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많은 후속 연구자들의 긍정적 지지에도 불구하고, 학령 전기와 학령기 아동의 도덕적 능력을 과소평가하였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기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특성,목표,발달단계별 분류,발달단계별 내용,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적용방법,비판,제언
- 아동기의 인지 발달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교육적 시사점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설명(유아사회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의 법률들에 적용을 받는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 한 곳을 선정한 후,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여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사안과 대책들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류하여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한부모가족의 문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한부모가족의 문제는 다양한 신문기사 혹은 뉴스를 참고하여 분석할 것 또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은 기존의 정책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견도 함께 제시할 것)
- 레빙거의 부부유형 중, 반쪽 결혼형 부부의 적응방안에 대해서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인성과 관련된 최근 사례(영화, 기사, 도서등)를 1가지 들고 보육교사의 인성 개념과 중요성을 서술하시오
-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산업복지 개선점 및 전망 등 본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