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식장애] 섭식장애의 유형(종류), 섭식장애아동의 지도 및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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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섭식장애

I. 섭식장애유형
가. 편식
나. 과식
다. 이식증
라. 반추장애

II. 섭식장애아동의 지도 및 상담
가. 부모상담
나. 행동주의상담
가) 정적 강화
나) 보조법
다) 토큰경제
라) 모델링
마) 자기조절법
바) 소거
사) 포만
아) 혐오법
자) 처벌

본문내용
섭식장애

식습관은 아동의 신체건강 및 정상적 발달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유아기 때부터 식생활교육을 통해 올바르게 형성될 수 있도록 한다. 오브리엔(O'Brien)의 조사에 의하면 아동기 자녀를 가진 부모 가운데 30% 정도가 자녀의 식습관문제로 고민하고 있으며, 또한 식습관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 중에 반추장애, 음식거부, 이식증, 주의력 부족, 과잉행동장애 등 다른 문제행동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고 보고했다.
실제로 유아기의 섭식장애는 신체건강을 위협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사회적 ․ 심리적 문제로 연결될 수도 있다. 유아기 식습관의 교육은 우선 영양에 대한 기본지식을 알려주고, 모든 음식을 즐겨 먹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편식과 과식을 피하고 균형 있는 식생활과 함께 음식을 소중히 여기고, 아무 음식이나 함부로 먹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1) 섭식장애유형

아동기에 주로 많이 나타나는 섭식장애는 편식 ․ 과식 ․ 이식증 ․ 반추장애 등이 있다.

가) 편식

아동 중에는 까다로운 식성과 함께 어떤 음식과 식품에 대해 전혀 먹으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정상적인 식생활의 습관형성이 매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음식을 가려 먹거나 잘 안 먹는 등의 문제행동이 심할 경우 특정영양소의 결점으로 인해 질병이나 발달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아동의 편식원인을 보면, 어떤 종류의 냄새와 맛, 혀에 랄는 감촉이 싫어서 편식을 하거나 또는 제공된 음식들이 어른 위주로 아동들에게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 음식을 피하게 된다. 또한 특정식품이나 음식에 대해 잘못된 지식이나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거나 이유시기에 다양한 음식을 먹어 보지 못했을 때, 또는 벽지와 산간 등에서 성장하면서 여러 가지 식품이나 음식을 다양하게 먹어 보지 못한 경험으로 편식을 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식사 중에 잔소리나 간섭을 많이 하거나 또는 어떤 음식을 강제로 먹게 하는 경우에 그 음식에 대한 혐오감 때문에 피하게 된다. 또한 단 것을 너무 좋아 하거나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먹은 아동은 밥 대신에 군것질을 많이 하면서 편식하게 된다. 그리고 가족 중에 편식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에 따라 하면서 또는 동생이 태어났거나 부모님이 편애할 때 관심을 끌기 위해 편식행동이 출현할 수도 있다. 대체로 편식아동은 성격적으로 소극적이고 까다로운 편이며, 음식을 별로 즐겨 먹지 않는다. 편식을 심하게 하는 경우에는 신체 어느 일정부위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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