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설장애] 배설장애의 유형(유뇨증, 유분증), 배설장애 원인(배설장애요인), 배설장애아동의 상담적 접근(유아기 배설장애아동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 목차
-
배설장애
I. 배설장애의 유형
가. 유뇨증
나. 유분증
II. 배설장애의 원인
III. 배설장애아동의 상담적 접근
가. 행동형성
나. 소거
다. 처벌
라. 신호제지
마. 유관행동훈련
바. 토큰경제
사. 이완훈련
- 본문내용
-
배설장애
기본생활기능과 관련해서 아동의 또 다른 생리적 문제는 배설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아동의 배설통제능력의 발달은 밤의 대변통제, 낮의 소변통제, 밤의 소변통제로 진행된다. 아동간의 개인차가 크지만 대체로 배변훈련을 1세경에 시작하여 만 2세 전후에 끝난다.
대소변 훈련에서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언제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기의 문제로, 유아가 신체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대체로 이 시기를 15개월로 본다.
따라서 유아기 배변훈련은 유아가 긴장하거나 불안해하지 않도록 서서히 진행해야 하며, 성공했을 때에는 격려해서 자율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배설훈련을 조기에 강압적으로 실시하게 되면 아동이 어른의 요구를 따라갈 수 없게 되면서 불안해지고 변을 참게 되거나 또는 지시하는 대로 수시로 소변을 보게 되면서 배설통제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와 함께 배설훈련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아동의 자율감이 손상되면서 수치심과 죄책감이 형성되고, 항문기 고착성격의 증상으로 강박적 성격이나 결벽증 같은 이상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
I. 배설장애의 유형
일반적으로 배설장애는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정서와 관련된 문제로 구분하기도 한다. 아동기에 흔히 나타나는 배설장애는 유뇨증과 유분증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 식생활과 건강 - 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가족해체(가정해체)의 원인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