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원리] 교육행정의 기본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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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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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의 원리
I. 법제면에서의 기본원리
1. 법치행정의 원리
2. 기회균등의 원리
3. 자주성 존중의 원리
4. 적도집권의 원리
II. 운영면에서의 기본원리
1. 타당성의 원리
2. 민주성의 원리
3. 능률성의 원리
4. 적응성의 원리
5. 안정성의 원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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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원리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행정활동을 수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이념적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행정의 원리는 모트(Paul R. Mort)가 그의 저서 "교육행정의 원리"에서 16개의 항목의 원리를 제시한 것에 근거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교육행정가가 자기의 임무를 과학적 방법으로 수행하려면 상식적 판단(common sense judgement)과 균형적 판단(balanced judgement)이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상식적 판단의 원리를 다시 인도적(humanitarian)인 것과 사려적(Prudential)인 것 그리고 속도적(tempo)인 것의 삼군으로 분류하였다. 인도적인 것으로는 (1) 운용적 민주주의 (2) 정치적 민주주의 (3) 공정 (4) 기회균등의 원리를, 사례적인 것으로는 (1) 경제 (2) 제약과 균형 (3) 자유와 방종 (4) 책임과 권위 (5) 단순성 (6) 충성 (7) 관성의 원리를, 속도에 관한 것으로는 (1) 적응성 (2) 신축성 (3) 안정성의 원리 등 상식적 판단의 원리로서 14개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원리가 실제로 작용할 때는 한두 개만이 단독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균형적 판단의 원리(15번째 원린에 의하여 전체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고 하였으며, 끝으로 상식적 판단과 균형적 판단 사이에는 경험적 지식의 원리(16번째 원리)가 적용되어야 보다 더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고 하여 결국 16개의 원리를 주장한 셈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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