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원리] 교육행정의 기본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행정의 원리

I. 법제면에서의 기본원리
1. 법치행정의 원리
2. 기회균등의 원리
3. 자주성 존중의 원리
4. 적도집권의 원리

II. 운영면에서의 기본원리
1. 타당성의 원리
2. 민주성의 원리
3. 능률성의 원리
4. 적응성의 원리
5. 안정성의 원리


본문내용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원리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행정활동을 수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이념적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행정의 원리는 모트(Paul R. Mort)가 그의 저서 "교육행정의 원리"에서 16개의 항목의 원리를 제시한 것에 근거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교육행정가가 자기의 임무를 과학적 방법으로 수행하려면 상식적 판단(common sense judgement)과 균형적 판단(balanced judgement)이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상식적 판단의 원리를 다시 인도적(humanitarian)인 것과 사려적(Prudential)인 것 그리고 속도적(tempo)인 것의 삼군으로 분류하였다. 인도적인 것으로는 (1) 운용적 민주주의 (2) 정치적 민주주의 (3) 공정 (4) 기회균등의 원리를, 사례적인 것으로는 (1) 경제 (2) 제약과 균형 (3) 자유와 방종 (4) 책임과 권위 (5) 단순성 (6) 충성 (7) 관성의 원리를, 속도에 관한 것으로는 (1) 적응성 (2) 신축성 (3) 안정성의 원리 등 상식적 판단의 원리로서 14개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원리가 실제로 작용할 때는 한두 개만이 단독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균형적 판단의 원리(15번째 원린에 의하여 전체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고 하였으며, 끝으로 상식적 판단과 균형적 판단 사이에는 경험적 지식의 원리(16번째 원리)가 적용되어야 보다 더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고 하여 결국 16개의 원리를 주장한 셈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의 개념과과 역사 및 성격, 교육행정 기본원리
  • 교육행정의 개념과과 역사 및 성격, 교육행정 기본원리목차* 교육행정의 의의와 개념Ⅰ. 교육행정의 개념1. 조건정비적 관점2. 법규해석적 정의3. 정책실현설4. 행정행위설5. 교육행정 과정론Ⅱ. 교육행정의 역사Ⅲ. 교육행정의 성격1. 조성적 봉사적 성격2. 정치적 성격3. 민주적 성격4. 전문적 성격Ⅳ. 교육행정의 기본 원리1. 법규적 측면에서 본 기본 원리1) 법률주의 원리(합법성의 원리)2) 기회균등의 원리3) 지방분권의 원리4) 자주성의

  • [교육행정][교육행정의 정의][교육행정의 원리][교육행정의 성격][교육행정의 이론][교육행정의 조직]교육행정의 정의와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성격 및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
  • 교육행정의 정의와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성격 및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Ⅰ. 개요Ⅱ. 교육행정의 정의1. 교육경영2. 학교행정3. 학교경영4. 학교관리5. 교육제도6. 교육계획7. 교육정책Ⅲ. 교육행정의 원리1. 법제면에서 본 기본원리2. 운영면에서 본 원리Ⅳ. 교육행정의 성격1.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2. 교육 경영 관리기법1) 목표관리(mbo)2) 기획예산제도(PPBS)3) PERT/CPM3. 교육행정학의 연구방법1) 역사적 연구

  • [교육행정][교육정책]교육행정의 개관,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특징과 교육행정의 주요 이론,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과정 및 교육행정의 조직유형, 교육행정의 조직구성, 교육행정의 조직원리 분석
  • 교육행정의 주요 이론1. 과학적 관리론(타일러)1) 목적2) 과학적 관리의 원칙3) 특성4) 교육에의 적용2. 인간관계론(메이오)→ HR이론1) 인간관계론의 등장2) 실험 결과3. 사회 과정 이론(Gestalt와 Guba)=사회체제이론1) 사회과정이론의 등장2) 겟젤스와 구바의 사회 과정 모형3) 겟젤스와 셀렌의 학교 체제 모형4. 의사 결정 이론(그리피스)1) 의사 결정 개념2) 의사 결정에 대한 4가지 명제5. 동기부여 이론Ⅴ. 교육행정의 원리1. 법제면에서 본 기본원

  • [교육행정] 교육행정의 기초
  • 제 8장 교육행정의 기초제 1절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은 교육을 어떻게 규정하느냐. 행정을 어떠한 관점에서 파악하느냐, 교육과 행정과의 관계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여기서는 교육행정을 사회적 ․ 공공적 ․ 조직적 활동으로서의 교육을 대상으로 하고 교육목표의 설정, 그 달성을 위한 인적, 물적 기타 지원조건의 정비 확립,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과 결정, 집행과 지도, 통제와 평가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봉사

  • [교육경영] 중앙교육행정 및 지방교육자치
  • 교육행정조직은 대통령, 국무회의, 국무총리 및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을 포함한다.1) 대통령대통령은 국가의 원수이며, 외국에 대하여 국가를 대표하고, 정부에 속한 행정권한을 가지며, 정부의 수반으로서 교육행정과 국가행정권의 정점에 위치한다. * 대통령령 발포권: 대통령은 법률에서 범위를 정하여 위임받는 사항과 법률을 집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에 관하여 대통령령을 발포한다. 대통령은 교육기본법 시행령 및 교육관련 법률의 시행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