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특징들과 시대적인 요청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영유아 프로그램의 방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05 / 2016.07.0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특징들과 시대적인 요청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영유아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특징들
1) 맞벌이 가정
2) 조기교육
3) 전통적인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약화

2. 앞으로 우리 사회에 필요한 시대적 요청

3. 사회문화적 특징 및 시대적 요청을 토대로 미래 영유아 프로그램에 포함될 내용 및 방향성
1) 영유아에게 지․덕․체가 겸비된 보다 나은 인격 형성
2) 가정을 대신하여 보호하는 기능을 수행
3) 영유아복지의 보편주의 이념
4) 가정복지 증진
5) 통합교육
6) 지역참여 프로그램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는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서, 가정 내에서 부모의 보호와 양육의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가족은 미래의 시민이 될 영유아를 양육․교육하고 사회화시켜 사회구성원으로 준비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핵가족화 및 결손가정의 증가, 전통적인 가족기능인 자녀양육기능의 약화, 취업여성의 증가 등의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영유아의 보육문제가 사회적인 관심사로 등장하게 되었다. 영유아를 양육하는 가정에 대한 지원체계로서의 보육사업은 취업모의 자녀양육의 대안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서 부모의 경제적․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며, 영유아의 사회․정서․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좋은 환경의 제공으로 잠재적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특징들과 시대적인 요청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영유아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현석 외(2012). 현대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교육과학기술부·
김희진 외(2004).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아동교육연구부.
김현진(2011).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이해 및 운영 실태.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지도-중간 레포트
  • 이나 개념에 임의적으로 음성이나 문자를 연결시키기로 한 약속 부호임언어는 임의적 특성으로 인해 같은 개 짖는 소리라도 우리나라에서는 ‘멍멍’이라고 하는 반면 영어권에서는 ‘우프우프’로 표현함, 그러나 영유아는 언어와 개념의 관계가 필연적이거나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예를 들어, 영유아는 해의 이름을 바꾸어 달이라고 부른다면, 한낮에도 깜깜해질 것으로 생각할 수 있음언어는 동일 사회의 구성원들이 의사 소통

  • [국어과교육] 초등 문학 교육
  • 이다.우리는 문학을 규정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임을 알고 있지만 앞으로 전개될 논의의 방향을 정하기 위하여 위에서 언급한 문학의 특징들을 근거로 다음과 같이 문학을 규정하기로 한다. 이 규정은 구인환(2003)의 문학은 언어로 형상화된 체험의 소통이라는 규정을 참조하여 우리의 관점에 맞게 재구성한 것이다.문학은 언어로 형상화된 체험의 소통과정 및 그 결과이다.(2) 문학의 범주한 사회에서 문학으로 간주되던 작품이 다른 작품 사회에

  • 초등지리교육 레포트
  • 사회과교육Ⅱ목 차Ⅰ.지리학1.지리학의 특성12.지리학의 주요 영역Ⅱ.지리교육1.지리교육의 성격2.지리학의 주요 개념(지리학의 주재료)23.지리교육의 목표4.공간 인지와 지리교육Ⅲ.초등지리교육41.목표52.내용63.방법84.평가9Ⅳ.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1. 선정 단원 및 선정 이유102.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11Ⅴ.수업의 실제1.대단원명162.대단원 개관3.대단원 목표4.대단원 지도계획17Ⅵ.본시학습계획191.학습목표2.

  • 사회복지종사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방안
  • 사회는 급속한 산업화, 정보화의 시대적 변화를 맞이하면서 예견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전환기적 시기에 사회적 약자들의 심리적 고통과 경제적 생활고는 엄청난 사회변동으로 더욱 가일층 되고 있으며 일반 국민들의 일상생활도 삶의 질에 있어서 불만족한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사회복지는 개인의 기본적 욕구 충족에서 인간다운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경제적, 사회적, 가치적, 문화적인 수준에까지

  • [사획복지론]빈곤청소년의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모형 개발과정
  • 이 필요로 하는 보호를 충분히 받지 못할 가능성이 많고, 더 열악하고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더 많은 돌봄이 필요하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이전의 개입을 살펴보면, 빈곤지역 청소년과 그들이 겪는 문제의 원인의 특징들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청소년 대상의 심리정서적 지원만을 제공하거나 단선적인 경제적 지원에만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경우도 각 대상에 욕구와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