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공격성 및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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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문제
3.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아동의 행동특성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아동의 치료교육
3. 미술치료
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아동의 공격성 및 부적응 행동과 미술치료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설계
3. 측정 도구
4.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요인과 적용원칙

Ⅴ. 결과 및 논의
1. 개인별 공격행동의 하위행동 변화
2. 개인별 부적응행동의 하위행동 변화
3. 미술치료 회기별 아동의 변화
4. 논의

Ⅳ. 요약 및 결론
부록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아동들은 주의력 결함, 충동성 및 과잉행동과 같은 특성으로 인해 사회적 기술이 대부분 결여되어 있으며 낮은 정서적 지능을 지니고 있다. 또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아동들은 정서적으로 예민하고 불안정하여, 기분이 쉽게 변해 분노, 좌절, 슬픔, 기쁨 등의 정서적인 반응에 있어서 일반아동의 경우보다 더 강하게 표출되며 이는 심리사회적 적응의 어려움을 수반한다. 이러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아동의 이차적인 증상들은 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점점 더 심각성을 띄고 부각되며 그 중 주의력 결함 과잉행동아동의 또래와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상호작용은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심리적 장애로 진전될 수 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은 주의집중 능력과 행동통제 능력이 결여된 장애로, 7세 이전인 초기 아동기에 그 증상이 나타나는데 학습상황이 구조화되고 대인관계가 넓어지는 학령기에 이르러 문제 행동이 뚜렷하게 나타난다(DSM-IV, 1994).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아동이 보이는 일차적인 증상으로는 한자리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움직이는 다동과 한 과제를 완성하기 힘들 정도의 주의집중결함, 그리고 생각 해 보기도 전에 급히 반응을 보이는 충동성을 들 수 있으며, 관련 증상으로는 잦은 분노 표출과 공격적인 행동, 또래로부터의 거부, 학업실패, 부모에게 순종하지 않는 적대적 반항장애 등이 있다.
참고문헌
강위영, 윤점룡(1996). 정서장애아 교육. 대구: 대구대학교 출판부
강위영, 정대영(1996). 주의력결함. 과잉행동 아동지도. 경기: 국립특수교육원.
강위영, 정대영(2001). 학습장애아동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문지원(2000). 미술심리치료의 이론 및 그 적용 가능성 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대구효 성카톨릭대학교.
김동연 외(2000).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동아문화사
http://www.greem.org/
http://artkim.or.kr/bbs/nonmun.htm
http://www.playtherapy.ne.kr/cp_adhd.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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