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발달] 애착 개념, 애책 발달, 애착 유형, 애착 특징, 사회적 행동발달 교육, 사회성 발달 실제, 유아 올바른 사회성 정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착발달
1)애착의 개념
2)애착발달
3)애착유형
4)초기 애착발달이 이후 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사회적 행동발달과 교육
1)친사회적 행동발달과 교육
2)반사회적 행동발달과 교육

4. 사회성 발달을 위한 실제
1)외동이 키우는 방법
2)사회성 문제아 지도법
3)교수방법
4)신문자료
5)표준보육과정의 연령별 보육내용
6)표준보육과정에서 연령별 교사지침 및 활동실제
7)2011 평가인증지표에 해당되는 지표내용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형제가 있는 아이들은 갈등이 생기면 상호작용을 통해 타협이나 양보를 하며 사회성 발달에 필요한 과정을 자연스럽게 거친다. 그리고 아이들에 대한 부모의 관심도 분산되어 한 아이에게 과도한 애정을 쏟는 경우가 별로 없다. 반면 아이를 한 명만 키우는 부모는 ‘지나친 관심’으로 오히려 아이를 망치는 경우가 생긴다. 아이가 해야 할 것을 대신해주거나 원하는 것을 모두 들어주는 것이 사랑을 쏟는 방법이라 생각하지만, 이로 인해 자기만 생각하고 남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로 자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외동아이의 사회성 결여 문제는 단순히 형제자매가 없기 때문이 아니라 부모의 양육 방식의 문제라는 인식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 보고서에서는 사회성 발달의 기초인 애착발달과 사회적 행동발달과 교육, 사회성 발달을 위한 실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애착발달
1)애착의 개념
애착은 생후 1년 동안 영아가 다른 사람과 형성하는 지속적이며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말한다. 이러한 강한 정서적 유대감은 자신을 돌보는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발달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 부모다. 영아들은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이 돌봄을 받을 존재인지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게 된다.
엄마와 영아 사이의 강한 애착 형성은 매일매일의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진다. 엄마와 영아 사이에 일어나는 사소한 상호작용(눈맞춤, 신체적 접촉, 흥분, 기대 등)을 통해 애착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애착은 의존성과는 다른 거으로, 개인의 자율적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정서적 유대감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황희숙 외 8명. 『아동발달과 교육』.(2008). 학지사:마포구. P.P 189~197.
2.이은화 외 1명. 『유아사회교육』. (2008). 경기도:양서원. P.P 201~210.
3.조운주 외 1명. 『유아생활지도』. (2008). 서울시:창시사. P.P 169~1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 어머니 취업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대안
  •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실제 취업모는 취업으로 인해 아이에 대한 신경을 쓸 수 있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 조는 ‘취업모 가정이 건강한 영유아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하나의 가설을 세웠다. 이것은 일반적인 사회적 통념이며, 영유아발달을 배운 우리들이 가진 애착발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기도 하다.그렇다면 실제 이 가설은 맞는 것일까? 그러므로 우리는 다음의 PART2 에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의 현황 및 과제 분석
  • 유아의 전형적인 발달에 관한 지식은 교사가 학습 환경을 준비하고 적절한 학습 경험을 계획하는데 기본이 될 어떤 틀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의해 제공된다는 것이다. 즉, 연령 적합성에 대한 개념은 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한 학습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개인 적합성이란 모든 아동은 인성, 학습양식, 가족배경 뿐 아니라 성장 속도나 그 유형 등이 각기 독특한 개성을 지닌 존재이며,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요소 중 교육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 목 차Ⅰ 서론연구목적 및 방법Ⅱ 프로젝트접근법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1. 프로젝트접근법의 개념과 철학1) 지적․정신적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2) 일상생활과 일치되는 통합교육3) 활동의 균형을 지닌 교육4) 공동체 정신을 살리는 교육2. 사회성 발달1) 초기 사회적 능력2) 사회성 발달을 위한 맥락 창출하기3) 사회적 능력 함양을 위한 실제의 원리Ⅲ 요약 및 결론참고

  • [아동발달]아동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아동발달단계 행동적특성,심리적특성
  • 발달시키는 수유 및 애착 등이 중요하다. 유아기에는 성격이 만들어 지는 시기이고 모방이라는 것을 배우게 되는데 부모의 교육과 역할에 따라 아동의 성격 발달이 달라질 수 있다. 학령전기에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배우려고 하며 활동으로 부터 만족감을 획득하려고 하고 활발하고 적극적인 행동, 상상력이 솔선감을 대표하며 다양한 경험과 놀이를 체험하고 배우려고 한다. 학령기에는 능력을 개발하려고 하고 학문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자존감이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모형(1)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2)제거적ㆍ교정적 교육과정(3)발달중심의 교육과정(4)발달적-인지 교육과정(5)학문기술 중심 교육과정(6)행동주의 교육과정(7)기능적 교육과정/생태학적 교육과정(8)상호작용형 교육과정6)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1)21세기 유아교육과정의 최근동향(2)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7)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1)성공적인 교육과정 모형 : ‘Building Block Model8)통합교육과정의 유형김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