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읽기, 쓰기 등 문해 활동에 흥미가 없는 아이를 위한 교사의 효과적인 언어지도 방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19 / 2016.06.1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 읽기, 쓰기 등 문해 활동에 흥미가 없는 아이를 위한 교사의 효과적인 언어지도 방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사례를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해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문해 활동이란

2. 문해 활동에 흥미가 없는 아이를 위한 교사의 효과적인 언어지도 방법
1) 균형적 언어지도 방법
2) 부호중심 언어지도 방법

3. 교사의 역할에 대한 사례
1) 문해 활동에 흥미가 없는 아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역할에 대한 사례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유아도서는 유아교육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교육의 요소가 되고 있다. 유아에게 좋은 도서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은 유아들에게 풍부한 언어체험을 하게 해 줄 뿐 아니라 상상력과 창의력 발달을 도와주게 된다. 유아들은 도서를 접하는 시간을 통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과 관련된 언어경험을 하게 되며 도서를 통한 감정적인 교류를 통하여 감정이입 및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된다. 질 높은 도서를 통한 문학경험은 자연스럽게 문해 능력을 획득하도록 도와주며 취학 후의 학업성취에도 도움을 주게 되므로 유아기 문학경험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읽기, 쓰기 등 문해 활동에 흥미가 없는 아이를 위한 교사의 효과적인 언어지도 방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세희(2001).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박성희(2011). 유아언어지도. 영진전문대학출판부.
권신숙(2002). 유아의 읽기 능력에 따른 이야기 구성 능력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연영은(2010). 동화를 활용한 문해 활동이 유아의 문식성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어린이집 교사가 된 후 어떻게 언어지도를 하고 싶은지 영아반과 유아반을 구분하여 자신의 의견을 쓰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위한 언어지도는 효율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태도와 습관 형성의 기틀을 마련하고, 유아의 개인적 만족 성취와 미적이고 정서적인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이루어진다. 영유아의 언어 발달을 위한 교육 활동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영역에 기초를 둔다. 미국에 거주하는 아이들에게는 한국학교가 바로 이러한 활동을 집단적으로 경험하는 최초의 환경이다. 하지만 영유아의 언어 기능은 가정환경의 차이와 영유아 개인의 능력차 등으

  • 영유아 언어지도 접근법
  • 방법- 자음과 모음 체계- 자소와 음소(글자와 말소리)의 대응관계- 철자법- 읽기 과정에서 자모 체계에 대한 지식 적용방법- 20세기 초 대부분 교사들이 발음중심 접근법 강조- 이지도법은 주로 처음 글을 배우는 유아들이나 초등학교 - 저학년아동들 중 특별히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들에게 효과적으로 적용된 방법 발음중심 접근법 :행동주의 이론 기초행동주의에 입각한 읽기 준비도에 기초.유아 언어발달은 성숙이 아닌 환경에 의해 결

  • [언어지도] 문학적 접근을 통한 언어교육
  • 등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활동방법 ① 그림책을 들려주기 전에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팥죽을 먹은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팥죽을 먹어 본 적이 있니?• 어떤 맛이니?• 팥죽에 무엇이 들어가 있었니?• 팥죽은 어떤 색깔이었니?• 팥죽은 어떻게 생겼니?• 팥죽을 언제 먹어 보았니?② 그림책 표지에 대해 살펴보고 이야기 나눈다.• 어떤 그림이 있니?• 제목은 무엇이니?• 어디서 이 책을 만들었을까?③ 교사가 그림책을

  • 의사소통 보육과정의 연령별 목표와 언어능력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 의사소통 보육과정의 연령별 목표와 언어능력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Ⅰ. 서론보육과정에서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말하는 의사소통보육과정은 영유아가 듣고 말하는 것을 즐거워해야 하며,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히게 하고, 기초적인 문해 능력과 바르고 즐거운 언어생활 태도를 가지도록 해주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런 의사

  •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교육목표와 내용 -의사소통
  • 언어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 ①보육교사 및 또래 영아와 자주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②보육 교사는 영아의 구어와 문어 발달에 관심을 갖고 상호 작용하여야 한다. ③아직 글을 읽을 수 없으나 문자와 관련된 여러 가지 경험을 한다. ④읽고 쓰기가 즐거운 것임을 알게 되고, 책을 다루는 기술을 발달시킨다. ⑤이름 붙이기를 통해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상징을 알게 한다.(2)유아기 ①유아의 읽기・쓰기는 글과 자연스럽게 친숙해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