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가정에서 아동문학 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10 / 2017.04.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문학] 가정에서 아동문학 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정 문해 환경과 문학교육의 중요성
1) 가정 문해 환경의 중요성
2) 아동문학 교육의 중요성

2. 가정에서 아동문학 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역할
1) 책 읽어 주기
2) 구연하기
3) 인형극
4) 그림책
5) 책을 읽어 줄때 상호작용

3. 가정에서 아동문학 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의 예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정은 유아가 태어나면서 최초로 문학을 접하는 곳이다. 유아에게 가장 의미 있는 부모가 최우선적으로 교사이자 모델이 되어주고, 풍부한 문학 환경을 만들어 다양한 문어활동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해줄 때 유아는 문학에 흥미를 느낄 수 있으며 언어의 사용목적을 익힐 수 있게 된다. 특히 가정에서의 문학경험은 유아의 개인적인 경험이나 실생활과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고, 개별 유아의 경험과 지식에 알맞은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상황에서 보다도 더욱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유아의 문해능력 발달에 있어 생의 초기부터 밀접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문해환경은 가정이다. 유아의 문해환경과 언어 능력에 관한 연구들에 의하면 읽기 및 쓰기 자료가 풍부하고 부모가 유아와 함께 책을 읽거나 도서관을 방문하는 등의 문해환경이 높은 환경에서 자란 유아들은 우수한 언어 발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의 문해환경에 관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가정 내 문해 경험이 유아에게 실제 생활 경험과 이야기를 연결시켜 보고, 상상해보는 기회를 가지게 함으로써 어휘력 습득 및 이야기 이해를 증진 시키며 언어 능력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정에서 아동문학 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자(2004). 유아 언어 발달과 지도. 양서원.
김세희(2005). 유아교사와 부모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송서영(2004). 책 읽어주기 활동이 읽기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재순(2003). 만 2세, 4세 유아와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아동 능력의 과소 평가Ⅳ. 결 론Ⅴ. 참고문헌Ⅰ. 서 론 교육관련학과를 다니는 학생이라면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귀가 따갑게 들었을 것이다. 나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지식은 시험기간에 다급하게 암기하듯이 기억해놓은 것이 전부이다. 체계성이 부족한 나의 지식에 이 번 과제로 체계성을 심어주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인지발달이론 분야에서 아직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는 사람으로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를 꼽을 수 있다.인간의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부모님과 선생님, 친구에 대한 불만을 많이 이야기하고, 해결을 해보려고 하지만 제대로 되지 않아서 더 힘들어한다.-또래의 집단의식이 강해지고 환경적이든 물리적이든 변화가 있어야만 또래 집단의 구성원도 변한다. -남학생은 여학생에게, 여학생은 남학생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외모에 신경을 쓰기 시작하고, 발표를 해야 하거나 앞에 나서서 무언가를 해야 할 경우 주변을 많이 인식한다.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고 학급 아이들의 성향에도 영향

  • 부모역할 전략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 이론(PET)
  • 아동에게 “해!” 보다는 “하지 마!”를 많이 쓰는 부정적인 형태의 지시를 하는 것은 아닌가?3) 성인이 협상할 수 없는 규칙과 방침을 시행함에 있어 일관성을 보임과 동시에 아동에게 갈등해결과 토론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협상 가능한 규칙에 대해 논쟁하도록 유연함을 보이는가?4) 아동의 행동에서 문제점이 보였을 때 부모의 권위를 의도적으로 진지하게 표현하지 않고, 부모나 가족의 규칙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윈-윈 해결책을 아동교육의 강

  • [독서감상문] 에밀을 읽고...(쟝자크루소)
  • 할 양이 많아지니까 부모들은 자식에 대해 조급한 마음을 갖게 된다고 한다. 그리하여 실제로, 아이들이 갖고 있지 않은 욕망까지 줌으로써 아이들을 더욱 힘없게 만든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아이가 자신의 의지를 실천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얼마 안 되는 의지마저 어른들의 의지에 따르게 하거나, 또는 어린이의 연약함과 어른들의 애착에서 생기는 상호의존관계를 노예관계로 변화시켜 어린이를 더욱 약하게 만든다는 것이다.소극적 교육

  • 동서양고전 요약정리
  • 부모에 대한 봉양(孝)과 불교신앙(善)을 동시에 이루는 것이 참된 孝라는 사상에서 서술됨의상의 제자인 진정과 그 노모이야기금생과 전생의 부모은혜를 갚기 위해 석불사(석굴암)을 창건했던 김대성의 효행 김대성설화의 의미:이승과 전생의 부모를 극락왕생하게 한 불교신앙 강조 3권,4권,5권은 삼국에 불교가 전래되어 확산, 정착되는 과정을 신앙영험 중심으로 엮은 것★향가- 삼국유사에 수록된 14수의 향가는 뜻이 매우 높고 구절들이 깨끗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