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몬테소리프로그램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3] 다문화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16 / 2016.06.1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만3~5세 누리교육과정 개정안 연구(1)
- 유아교육과정, (1)자신의 교육관을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과 비교ㆍ분석하여 정리하고, (2)자신이 그동안 간과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 설명하며, (3)이를 어떻게 발전적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 그 방안을 제시하시오.
- 현재 우리나라 설정에 맞는 보육정책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한가지를 선택하여 아래 항목을 조사연구하여 제출하시오
- 현대 보육과정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고 이에 따른 보육과정의 방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하고 싶은 말
-
다음의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몬테소리프로그램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3] 다문화교육과정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프로그램
1) 기본개념
2) 주요특징
3) 유아교육프로그램
2. 몬테소리프로그램
1) 주요개념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교사의 역할
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1) 표준보육과정
2) 누리과정
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비교
4. 다문화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원리
3) 교육과정의 내용
4) 교육과정의 특징
5) 교사의 역할
6) 교육과정에의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유아들에게 어떤 것을 가르치고 왜 배우는지를 다루는 영역을 함축해서 유아교육과정이라고 한다. 이런 유아교육과정은 유아교육의 전 내용이 함축되고 적용되는 가장 중요한 영역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토대로 한 유아교육과정은 영유아에게 가정환경과 같이 편안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안전과 건강, 위생을 고려하여 영유아의 신체, 사회, 정서, 인지, 언어가 균형 있게 발달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유아교육과정의 기초가 되는 심리적, 사회적, 철학적 견해들은 다양하다. 이러한 견해들을 바탕으로 하여 구성된 것이 교육과정, 교육프로그램들이다.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과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몬테소리프로그램,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다문화교육과정 등을 들어볼 수 있다. 이런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요소는 영유아가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보조해 주는 아동중심에 키워드가 맞추어진 교육과정이라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유아교육과정을 공부하는 학도로써, 미래의 부모로써, 미래의 유아교사로써 한 아이의 발달을 위해 본 과제물을 작성해 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과제 작성을 위해 본문에서는 주어진 주제의 기본 개념과 특징, 시사점 등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본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프로그램
1) 기본개념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이 초등교육과정, 중학교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이 중학교 교육과정이라면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유아교육과정이라 부를 수 있다. 즉 유아교육과정이란 전인적 발달을 충실화하기 위해 마련된 일련의 교수학습 상호작용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이상욱ㆍ정희영ㆍ최영해 외 2명(2011),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 강용호 저(2011), 성공적인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3. 임승렬(2010), 영유아보육과정 운영과 실제, ㈜교문사
4. 김금주ㆍ김연진ㆍ윤희경 외 6명(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5. 박선해(2009), 영유아보육과정, 부산대학교출판부
6. 이영석ㆍ임명희ㆍ이정화(2003), 현대 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공통,B]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의 비교, 2013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 1개 요약,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 제언
- 다문화 보육과 다문화 아동에게 요구되는 보육이 가져야 하는 특성
- [아동복지론] 우리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 아동복지정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요약하고, 외국의 아동복지정책 중 우리나라에 들여오고 싶은 정책 한 가지를 정하여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발전을 위해 표준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 활용 및 효과의 적절성 및 만족도
- 표준교육과정이 급변하는 사회변화와 보육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갖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