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및상담] 청소년기 또래관계 친구의 이론을 밝히고 학습자의 청소년기를 적용하여 중요성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31 / 2016.05.3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심리및상담] 청소년기 또래관계 친구의 이론을 밝히고 학습자의 청소년기를 적용하여 중요성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 또래관계란

2. 청소년기 또래관계 친구의 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2) 프로이트 정신역동 이론
3)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

3. 나의 청소년기를 적용하여 중요성 기술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 시기는 가정이라는 울타리에서 벗어나 부모로부터 독립을 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발달특성상 기존의 사회적 관계에서의 수용과 정서적 유대 이외에 친밀감이라는 본연의 욕구가 부각되며 새롭고 다양한 대인관계에 대한 의미 있는 관계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변화의 시기이기도 하다. 이렇게 청소년 시기는 친한 친구, 정서적 충만, 정서적 독립을 필요로 하므로, 부모에게 제공받았던 정서적 지지를 또래로 향하게 된다. 청소년에게 또래관계가 중요한 이유는 친구집단과 어울리므로 직접적으로 충족감을 주어 행복을 느끼게 하므로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며, 또래와의 토론을 통해 다른 친구들도 자신과 똑같은 고민과 갈등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 죄의식이나 긴장이 감소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기 또래관계 친구의 이론을 밝히고 학습자의 청소년기를 적용하여 중요성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송명자(2001). 발달심리학. 학지사.
권이종(2001). 청소년교육개론. 교육과학사.
조성남 외(2003). 청소년의 하위문화와 정체성. 집문당.
김선경(2002). 또래집단의 동조성과 집단따돌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이론(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① Maslow 욕구 위계 / ② 귀인이론Ⅳ. 결론Ⅴ. 참고문헌 및 영상자료Ⅰ. 서론한국 방송에서 2003년 11월에 처음 제작 된 《반올림 1》은 한동안 TV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청소년 드라마의 계보를 이어주는 작품이다. 《반올림 1》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모습의 관계와 고민

  •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이론 등 많은 발달이론이 있다.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규범적 위기 모델의 한 예인데 이 모델은 인간발달을 연령에 따른 사회적ㆍ정서적 변화와 같은 일정한 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Erikson과 이 접근법을 따르고 있는 Levinson은 인간발달에는 내재된 기초안이 있으며 누구든지 그것을 따른다고 믿는다. Erikson에 의한 성인기는 인간의 성적 본성으로부터 심리사회적으로 변해가는 시기가 유아 및 아동기나 청소년기와 달리 성인기는 타인과의 관계를

  • [졸업][청소년]청소년의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및 일반청소년의 자아개념평균점수 28< 그 림 차 례 >그림1 Combs Snygg의 자아구조 5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새로운 출발이 시작되는 제2의 탄생기라 할 수 있다. 즉 청소년기는 인간의 발달단계상 현격한 신체적 변화와 심각한 심리 정서적 변화의 과정에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역할 변화에 따른 어려움을 겪는 기간이다. 이러한 발달과정상의 어려움과 사회적 갈등을 겪는 이들 청소년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

  • 청소년 지도방법과 유형0
  • 관계를 맺고 있는 소규모의 집단을 말하는데, 이렇게 소규모인 이유는 대집단에서는 직접적, 대면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 집단에 속하는 대표적인 집단으로는 가족, 친구, 또래집단 등이 있으며, 이 집단은 ‘우리 감정(we-feeling) 즉 결속력과 상호정체감을 가지며 사회화, 도덕적 규범의 발달, 행동형성과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Ⅱ. 청소년 지도방법의 이론적 원리 및 유형 ▲ 청소년 지도방법의 적용 원리    ① 청소년의 자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청소년용 은어3.4.2. 불량배용 은어3.4.3 군대용 은어3.4.4. 기타 집단에서의 은어3.4.5. 바둑의 은어3.5. 은어의 종류-형태에 따른 은어3.5.1영문 약어형3.5.2. 숫자형3.5.3. 단축생략형3.6. 은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심리3.6.1 욕구불만으로 인한 반항적 심리3.6.2. 프라이버시를 지키려는 심리3.6.3 유희적 쾌감을 맛보기 위한 수단3.6.4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3.7. 은어의 장점 및 단점3.7.1 은어의 장점3.7.2 은어의 단점4. 언어와 성 4.1 여성 주의적 관점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