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살의 실태와 원인이 무엇인지 미시적, 거시적 접근 분석하고 해결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29 / 2016.05.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 자살의 실태와 원인이 무엇인지 미시적, 거시적 접근 분석하고 해결방안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자살 실태와 원인에 대한 미시적, 거시적 접근 분석
1) 미시적 접근
2) 거시적 접근
2.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청소년 자살 실태와 원인에 대한 미시적, 거시적 접근 분석
1) 미시적 접근
위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률은 OECD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월등히 높고 2012년 인구 10만 명당 29.1명이 자살했을 정도로 그 정도가 매우 심각하다. 또한 OECD국가에서는 청소년 자살률이 점점 떨어지고 있는 것에 반해 우리나라는 오히려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청소년 자살이 늘어나고 있는 미시적 요인으로 우선 심리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즉 청소년 자살의 주요 원인으로써 이들은 행복하다거나 적응적인 또래와 비교해 낮은 자아존중감을 보이며 우울한 감정

.
.
2. 해결방안
첫째, 미시적 측면에서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자신이 얼마나 존귀하며 중요한 존재인지를 깨닫게 해야 한다. 이러한 방법으로는 장래에 희망하는 분야에 대한 선택권을 적극 부여하고 이를 걲려해 주
참고문헌
- 윤재원, “학교부적응과 부모의 기대수준이 청소년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2009
- 황춘모, “청소년 자살위기와 목회상담적 개입에 관한 연구”, 중앙신학대, 2014
- 하연희, “중학생의 자살생각 실태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2001
- 여지영,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관한 연구”, 숭실대,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 무엇이고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진행되어가고 있는지, 이것에 대한 미시적, 중도적, 거시적 실천 방안과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하겠다.Ⅱ. 학교사회복지의 이해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 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성민선 외, 2005 학교사회복지의 이해 부분은 이 책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요약 정리하였다.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

  • 비행청소년가족에 대한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향(가족복지론)
  • 청소년비행의 정의II. 비행청소년가족의 개념 및 비행의 유형1. 비행청소년 가족의 개념2. 청소년비행의 유형1) 음주와 흡연2) 가출3) 학교중퇴4) 폭력5) 성문제6) 약물남용7) 자살III. 비행청소년의 현황1) 청소년 인구2) 청소년 비행① 흡연② 음주③ 가출④ 폭력⑤ 유해매체⑥ 성V. 청소년 범죄VI. 비행청소년 가족에 관한 접근이론1) 생물학적 접근2) 심리학적 접근3) 사회학적 접근VII. 비행청소년 가족의 발생원인 1) 개인적 요인2) 학교환

  • [사회문제론] 빈곤문제
  • 못한 것으로써 전달 체계에 조직적이며 구조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빈곤문제를 다시금 거론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 자본주의 시대에서는 빈곤문제에 대해 미시적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거시적인 차원으로 나아가 빈곤 대책,소득재분배,공적부조,사회보험,사회복지서비스등 빈곤 문제를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Ⅴ. 참고문헌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 최일섭빈곤과 사회복지 정책 김태성 외 1현대사회 문제 고영복

  • 사회문제의 교육문제
  • 대해 교사들은 교육개혁 과정에서의 교권 실추(26%)를, 학부모는 학생들의 학습의욕 약화(25.1%)를 가장 큰 원인으로 꼽았다. 교육내실화 과제로는 교사들이 교권 회복(30.3%)을 지적한 반면 학부모는 교사 전문성 제고(15.3%)가 최우선 과제라고 답했다. 8) 왜곡된 교육열 교육의 3주체를 말할 때, 학생*교사*학부모를 말한다. 이 삼박자가 조화를 이룰때 교육은 좀 더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부모의 교육열은 제대로 사용한다면 교육을 위하

  •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정의, 데이트 성폭력 이론적 배경
  • 무엇보다 성교육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각종 민간기관과 공교육 기관에서 실시하는 성교육은 일반적으로 학생들의 발달 수준과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는 거의 무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아직도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 순결위주의 성교육을 실시할 뿐 양성평등에 기반한 제대로 된 성교육이 미비한 실정이다. ▶ 해결방안 ㉠ 왜곡된 성의식의 변화데이트 성폭력의 근본적인 원인은 여성에 대한 남성의 지배와 통제를 정당화하고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