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를 보육하는 부모와 보육교사의 역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체적인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교사로서 보육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능력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8 / 2016.05.1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를 보육하는 부모와 보육교사의 역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체적인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교사로서 보육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능력에 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체적인 실례를 통한 영아를 보육하는 부모와 보육교사의 역할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2. 교사로서 보육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능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구체적인 실례를 통한 영아를 보육하는 부모와 보육교사의 역할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첫째, 상호작용자의 역할로서 부모와 교사는 영아에게 사랑받고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을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모든 아동은 생후 첫 2년 동안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성인에게 강한 애칙을 형성하며 애착의 형성은 이후의 사회성 발달에 기초가 된다. 영아기에 반드시 획득해야 할 발달과업인 신뢰감은 아동이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는 것은 물론, 주변 세계의 사물이나 사람에 대해서 긍정적이고 자신 있는 관계를 이루는 기본이 된다. 신뢰감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부모나 교사와 같은 양육자와의 관계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발달적으로 적절한 영아의 보육환경은 영아에게 심리적인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어야 한다. 예를 들면, 아이가 심하게 울 때 부모나 교사는 우는
참고문헌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 승급교육”, 2000
- 서숙기, “영아반 보육교사의 자질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의 기대와 평가”, 한국성서대, 2015
- 김나영, “어린이집 특성 및 보육교사 역할에 대한 어머니 선호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 201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poo0***
    (2018.08.01 22:47:28)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
  • 보육의 정의이다. 이를 살펴볼 때, 방과 후 아동보육이란 초등학교 6~12세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 시작 전과 방과 후, 방학 기간 중에 일정 시설에서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학교의 보완 기능으로 정서적ㆍ교육적 격려와 지원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유형방과 후 보육은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는 일정한 시설에서의 집단적 보육에 국한시켜 정의하고 있다. 그런데 부모의 입장에서 살펴본다면, 방과 후에 자녀

  • [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의 실제
  • 역할놀이 영역, 물모래 놀이 영역, 언어 영역, 퍼즐 조작 흥미 영역 등으로 교실을 조직하여 활동을 경험하도록 함. ․ 실외놀이와 산채의 경험을 매일 경험하도록 함 ․ 간식과 점심, 화장실 가기 등의 일상생활 훈련을 포함하기 (3) 영아 프로그램 ① 교육 목표․ 자기 스스로 할 수 있는 자조 기술 습득 ․ 부모와 분리될 수 있는 능력 갖기 ․ 문제 해결력, 독립심, 자율성 향상 ․ 신체, 사회, 정서, 언어, 인지 발달 돕기 ․ 자아 개념의 증진 ․ 가족

  • [유아교육] 보육 평가 제도 분석 및 문제점 개선 방안
  • 보육시설에서 참여를 신청하였고, 보육시설 평가인증신청자격 미달시설을 제외한 985개소가 참여하였다. 2005년 11얼 자체점검 결과 현장 관찰에 참여한 671개소가 인증심의를 받았으며, 그 결과 627개소가 인증통과 되었고, 31개소가 인증유보 되었으며, 13개소가 불인증 되었다. 2005년 시범 운영을 통해 제기된 문제점에 대한 학계 및 현장 전문가의 자문과 보육시설 평가인증 공청회를 거쳐 수정 보완되었다. 2005년도에 21인 이상, 21인 미만, 영아전담, 장애

  • [유아교육] 한국과 세계 각 국의 유아교육과 유치원 교육 분석
  • 설명하기 힘들지만 유아 자신만이 갖고 있는 내적 자아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외적 자아가 있다. 내적 자아가 튼튼하지 못해 자아 존중감이 없는 유아는 열등감을 가진 어른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고 외적 자아가 건전하지 못해 사회성이 부족한 유아는 다른 유아와 우정을 맺는 것을 어렵게 여길 것이고 부모 교사 등 어른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도 힘들어 할 것이다. 가소성이 높은 유아기에 질적 수준이 높은 유아 교육을 한다면 유아의 인성은

  • 반 편견 교육 레포트
  • 필요성2) 반편견 교육의 교육철학3) 반편견 교육의 목표 3. 교육 내용 및 방법1) 반편견 교육내용 및 활동2) 반편견 교육의 실례3) 주제별 반편견 교육(1) 다문화 (2) 장애아(통합교육) (3) 성 정체성4. 환경, 교구1) 반편견 교육환경의 구성2) 교구5. 교사의 역할6. 반편견 프로그램의 현황7. 한국 현장에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1. 편견이란 1) 편견의 정의「어떤 아버지와 아들이 길을 가다가 교통사고를 당하여 아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