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수준 및 교육과정개발 기관 및 참여집단, 교육과정 개발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수준 및 교육과정개발 기관 및 참여집단, 교육과정 개발 모형
- [행정] 장학행정
- 지역사회복지(지역사회복지개념, 재가복지서비스,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과기술, 지역사회복지관, 협의체, 자원봉사센터, 지역사회복지기관)
- [2023 교육평가] ?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 ?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 ? 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 지정형 A,B,C형 모두 작성함
- [교육과정및교육평가]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모형
- 목차
-
* 교육과정 개발
Ⅰ. 개념
Ⅱ.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Ⅲ. 교육과정 개발 기관 및 참여집단
Ⅳ.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합리적 개발 모형
1) 테일러(Tyler)의 교육과정 모형
2) 타바(Taba)의 교육과정 모형
2. 역동적 상호작용 모형
1) 월커(Walk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2) Skilbeck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3. 구성주의 모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교육과정 개발
1) 개념
국가나 지역사회 수준에서 공식적인 교육적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하며, 이를 가르치기 위한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을 학교에서 활용하기 위한 전반적인
교육과정 운영 원리를 제시하고, 최종적으로는 평가의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
교육과정 개발이란 이와 같이 교육목표와 내용, 교수-학습의 방법뿐 아니라 개
발한 교육과정을 학교가 어떻게 운영하고 평가해야 하는지에 관한 운영과 평가
의 지침을 제시하는 등 교육에 관련된 종합적인 계획을 담은 문서를 만드는 활
동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교육과정 개발이란 학습자의 바람직한 변화를 목적으로 학습 기회
를 계획, 이행 , 평가하는 과정이다. 교육과정 개발은 현 상황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적인 연구가 아니라 교육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 ․ 실천적인 과업
이기 때문에, 다양한 선택 가능성 속에서 최선의 것을 선택해야 하는 일련의 끊
임없는 선택과정이다. 그리고 교육 개발의 초점은 언제나 학습자의 학습에 두
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교육과정 개발은 학습내용을 수정하거나 새로
운 교과목을 개발하는 과정일 뿐 아니라,교육의 발전을 통해 사회의 변화를 바
람직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변화하는 지식의 본질, 학습자에
대한 개념, 사회의 요구에 적합하도록 개발해야 한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발 모
형은 일정한 원리들을 요구하며, 각급 학교와 교사들이 어떤 교육목적을 실현
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여러 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2)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교육과정 개발은 여러 수준에서 이루어지는데, 각각의 수준에서 개발되는 교
육과정의 기능은 그 나라의 교육체제가 어떠한가에 따라 달라진다. 즉, 국가에
서 교육과정을 개발 ․ 평가하고 지역이나 학교에서 교육과정 운영 역할을 담당
하는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 체제와 교육과정의 개발 ․ 운영, 평가의 모든 활동
이 지역이나 학교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지방분권적인 교육과정 체제에 따라 국
가 ․ 지역 ․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이 갖는 기능과 역할에 차이가 있다.
- 참고문헌
-
- 김홍규, 원애경(2007). 상담심리학. 서울: 양서원
- 김범준, 구병두(2007). 교육학개론. 서울: 공동체
- 교육공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 변영계 외(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박숙희, 엄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지도안, 학습지도안, 활동지도안] 체육과 교양과목 수업지도안, 체육과 교양수업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수업 지도안작성, 이제 건강도 스펙이다 수정 다운 홍보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