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 관
2. 교육 목적
3. 교육 내용
4. 교육 방법
5. 교육에 미친 의의
6.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
7. 교육현장의 시사점
8. 푸코의 훈육론
본문내용
1. 개 관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① 20C 후반의 소비와 쾌락이 넘치는 사회 속에서 형성된 문화로 새로운 인간의 생활양식을 설명하고 정당화하기 위한 문화 논리
② 과학이나 언어, 예술, 사회와 문화에 대한 합리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객관적 근거를 인간의 이성에 의해서 찾아낼 수 있다는 합리성에 대한 믿음을 거부하고 보편적 이론이나 사상의 거대한 체제의 해체를 주장하는 경향

2)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배경
① 정치적 측면 : 이데올로기 간의 대립적 구도 붕괴
② 경제적 측면 : 자본주의 경제 구조, 소비 사회화
③ 사회적 측면 : 인간과 사물의 기호화
④ 문화적 측면 : 가치관의 변화
⑤ 예술적 측면 : 기존의 예술작품을 새롭게 다루는 예술적 기법 시도
⑥ 학문적 측면 : 학문적 다원주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 목 차Ⅰ. 서론Ⅱ.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포스트모더니즘2. 포스트모던에서의 교육의 의미가. 이성중심과 진보교의의 부정나. 교육내용으로서의 포스트모던적 지식다. 정전(正典)의 다수성Ⅲ. 포스트모던 교육사상1. 포스트모던 교육의 필요성2. 교육에 대한 시사점Ⅳ. 포스트모던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1.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과정의 관계정립-포스트모더니즘적 시간과 학습에 대한 논의가. 현대적인 시간개념(포스트모던 이전)

  • 생태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레포트
  • 생태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리포트목차1. 생태주의(Ecologism)란?2. 생태주의 교육(Ecologism Education)의 배경3. 머레이 북친(Murray Bookchin, 1921 ~ 2006)4. 모더니즘(Modernism)과 포스트모더니즘(Post Modernism)- 모더니즘(Modernism)과 포스트모더니즘(Post Modernism)- 포스트모더니즘의 발달5. 생태주의 교육의 원리- 홀리스틱(holistic)교육* 생명. 건강. 치유* 홀리스틱(holistic)교육의 특징- 신(新) 홍익인간 교육6. 생태주의 교육의 대한 장단점- 과학주의 교육관의 한계-

  • [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의 정의,기능, 주요,전통,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과 교육과학의 비교
  • 교육철학(교육사상)1. 관념론과 교육(플라톤, 데카르트, 버클리, 칸트, 헤겔)2. 실재론과 교육(아리스토텔레스, 토마스아퀴나스, 베이컨, 로크)3. 자연주의와 교육1) 자연주의2) 교육목적3) 교육방법4. 실용주의(Pragmatism)와 교육1) 프래그마티즘이란2) 실용주의의 교육원리Ⅴ. 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1. 개관2. 구조기능적 패러다임3. 해석적 패러다임4. 비판이론1) 기본특징2) 특징5. 포스트모더니즘1) 정의2) 특징6. 구조주의1) 개관2) 특징Ⅵ.

  • 여성학 페미니즘 과 포스트모더니즘
  • 과 발전 *그럼에도 남성 중심적 노동시장 구조, 강조되고 왜곡된 어머니 역할 등으로 여전히 한국의 가부장제는 견고하고 한국 페미니즘이 가야 할 길은 멀다.『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은 어원으로 보나 개념과 성격이 모더니즘과 연관성을 맺고 있다. ‘포스트’는 전치사로서 뒤나 후(後)라는 뜻을 의미한다.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포스트모더니즘은 앞의 모더니즘과 관련을 맺고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무엇인가를 정의하기

  • [교육공학 논문비평] 구성주의와 정보화교육
  • 구성주의와 정보화 교육소속 :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과목 : 교수님 : 제출일 : 2004년 11월 9일Ⅰ.서론3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정보화.3 1.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4 2. 정보화 시대.4 Ⅲ. 구성주의와 정보화 교육5 1. 구성주의의 교육관.52. 정보화 교육의 구성주의 적용.6Ⅳ. 결론.7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