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 관
2. 교육 목적
3. 교육 내용
4. 교육 방법
5. 교육에 미친 의의
6.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
7. 교육현장의 시사점
8. 푸코의 훈육론
본문내용
1. 개 관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① 20C 후반의 소비와 쾌락이 넘치는 사회 속에서 형성된 문화로 새로운 인간의 생활양식을 설명하고 정당화하기 위한 문화 논리
② 과학이나 언어, 예술, 사회와 문화에 대한 합리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객관적 근거를 인간의 이성에 의해서 찾아낼 수 있다는 합리성에 대한 믿음을 거부하고 보편적 이론이나 사상의 거대한 체제의 해체를 주장하는 경향
2)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배경
① 정치적 측면 : 이데올로기 간의 대립적 구도 붕괴
② 경제적 측면 : 자본주의 경제 구조, 소비 사회화
③ 사회적 측면 : 인간과 사물의 기호화
④ 문화적 측면 : 가치관의 변화
⑤ 예술적 측면 : 기존의 예술작품을 새롭게 다루는 예술적 기법 시도
⑥ 학문적 측면 : 학문적 다원주의
목 차Ⅰ. 서론Ⅱ.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포스트모더니즘2. 포스트모던에서의 교육의 의미가. 이성중심과 진보교의의 부정나. 교육내용으로서의 포스트모던적 지식다. 정전(正典)의 다수성Ⅲ. 포스트모던 교육사상1. 포스트모던 교육의 필요성2. 교육에 대한 시사점Ⅳ. 포스트모던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1.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과정의 관계정립-포스트모더니즘적 시간과 학습에 대한 논의가. 현대적인 시간개념(포스트모던 이전)
과 발전 *그럼에도 남성 중심적 노동시장 구조, 강조되고 왜곡된 어머니 역할 등으로 여전히 한국의 가부장제는 견고하고 한국 페미니즘이 가야 할 길은 멀다.『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은 어원으로 보나 개념과 성격이 모더니즘과 연관성을 맺고 있다. ‘포스트’는 전치사로서 뒤나 후(後)라는 뜻을 의미한다.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포스트모더니즘은 앞의 모더니즘과 관련을 맺고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무엇인가를 정의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