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영전략의 개념과 기법, 전략경영의 요소, 경쟁우위, 차별화우위, 전략우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경영전략

Ⅰ. 경영전략의 의의와 필요성

Ⅱ. 전략경영의 요소

1. 외부환경
1) 경쟁기업분석
2) 고객분석
3) 기술과 사회문화
4) 정부
2. 내부자원
3. 기업철학, 목표, 비전
4. 사회적 책임

Ⅲ. 경쟁우위

1. 경쟁우위란?
2. 비용우위
1) 비용우위의 원천
3. 가치사슬분석을 통한 비용우위의 획득
1) 맥킨지의 가치사슬분석 모형
2) 포터의 가치사슬분석모형

Ⅳ. 차별화 우위

1. 차별화우위의 의의
2. 차별화 전략
1) 제품전략
2) 광고전략
3) 유통전략

Ⅴ. 환경변화와 내부저항에 따른 전략우위 확보 방법론

1. 환경변화의 정도에 따른 방법론
2. 내부저항의 강도에 따른 방법론

Ⅵ. 경영전략의 기법

1. 기업단위 경영전략
1)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2) 다각화
3) 아웃소싱
4) 전략적 제휴
5) 기업인수 합병
6) 비전제시
7) 리스트럭처링
8) 리엔지니어링
2. 사업부 단위 경영전략
1) 스와트(SWOT) 분석
2) BCG매트릭스
3) 경쟁구조 분석

본문내용
경영전략

I. 경영전략의 의의와 필요성

오늘날 기업 환경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그 밖에 과학기술의 변화는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여 기업이 경영활동을 하는데 많은 혼란을 가져오고 있다. 더구나 근래에는 세계화에의 도전, 품질에 대한 도전, 기술에의 도전, 사회적인 도전이 기업으로 하여금 새로운 자세로 경영활동을 하지 않으면 아니 되게 하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하여서 노력을 하여야 된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하여 필요한 수단과 자원은 한정이 되어 있으므로 기업은 이 수단과 자원을 전략적으로 수행하지 않으면 아니 되게 되었다.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은 기업이 환경변화에 신축성 있게 대처할 수 있는 조직의 환경 적응능력을 촉진시키고,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도록 하며, 기업의 여러 가지 경영활동을 통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전략적인 경영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조직 내부의 모든 기능과 활동을 통합한 종합적인 계획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전략경영이란 기업경영의 기본적인 장기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원을 배분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전략경영이란 달성 가능한 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인력 ․ 자금 ․ 기술 ․ 시설 등 관련된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동원하고 배분하는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나아가는 것을 말한다.

II. 전략경영의 요소

기업들이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이유는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경쟁자보다 우수한 경쟁의 위치를 얻기 위하여서이다. 여기에서는 경영전략을 수립하는데 핵심이 되는 요소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럴저럭 쓸만합니다.
  • kihyun5***
    (2017.11.12 17:49:36)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피자헛 경영전략
  • 경쟁업체와의 관계에서 꾸준히 수익을 올리며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는 피자헛의 경영전략과 차별화 전략을 위한 마케팅요소들을 분석해 보았다.2. 피자헛의 기원1958년 켄사스 위치타의 피자 영업소를 여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연구하던 두 대학생 형제인 Frank와 Dan Carney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비록 이 개념은 그 당시 미국인들에게는 비교적 새로운 것이었지만 형제들은 새로운 계획의 가능성을 빨리 보았다. 그들의 어머니에게 600달러를 빌린 후에 그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경영전략분야에서 핵심역량이란 경쟁기업에 비해서 훨씬 우월한 능력, 즉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기업의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핵심역량은 기업이 갖고 있는 경영자원 중 경쟁자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기업 특유의 능력을 말한다. 글로벌 기업들이 전 세계적인 경쟁자에 비해서 비용상에서의 경쟁우위를 갖는 원인이 되기로 하며, 차별화 우위를 통해 가격프리미엄을 얻을 수 있는 원천이기도 하다. 해외진출을 목적으로 기업자신이 갖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C형] 사업부 전략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C형 사업부 전략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시오.Ⅰ. 경영전략의 개념과 중요성1. 경영전략의 개념2. 경영전략의 중요성Ⅱ. 경쟁과 전략1. 경쟁의 개념2. 전략의 개념3. 전략 단계의 유형Ⅲ. 사업부 전략의 개념과 유형1. 사업부 전략의 개념2. 사업부 전략의 유형1) 원가주도 전략(1) 원가주도 전략의 개념(2) 원가주도 전략의 특징(3) 원가주도 전략과 조직구조(4) 원가주도 전략의 위험성2) 차별화 전략 (1

  •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E형] 기업의 사업부 전략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E형 기업의 사업부 전략에 관하여 설명하시오.Ⅰ. 경영전략의 개념과 중요성1. 경영전략의 개념2. 경영전략의 중요성Ⅱ. 경쟁과 전략1. 경쟁의 개념2. 전략의 개념3. 전략 단계의 유형Ⅲ. 사업부 전략의 개념과 유형1. 사업부 전략의 개념2. 사업부 전략의 유형1) 원가주도 전략(1) 원가주도 전략의 개념(2) 원가주도 전략의 특징(3) 원가주도 전략과 조직구조(4) 원가주도 전략의 위험성2) 차별화 전

  • [마케팅] [서비스경영론]스타벅스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전략선정 (SCA)(1) 이미지를 중시하는 감성, 감성 경영, 감성 마케팅◀1. 감성경영의 개념 - 기업 경쟁우위 요소로서 ‘한걸음 더 가까이, 인간적인 모습으로 고객과 직원에게 다가서자’ 라는 ‘감성경영’기법이 근래 CEO사회에 화두로 대두되고 있다. 감성경영(Emotional Management)이란 고객이나 직원의 감성에 그들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전달함으로서 기업 및 제품에 대한 호의적 반응을 일으키는 경영방식을 말한다.- 감성경영의 도입효과 ․첫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