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강화계획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계획적 강화, 간헐적 강화의 차이점과 간헐적 강화의 고정비율, 변동비율, 고정간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09 / 2016.05.0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심리학개론] 강화계획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계획적 강화, 간헐적 강화의 차이점과 간헐적 강화의 고정비율, 변동비율, 고정간격, 변동간격에 대해 예를 들어 기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강화계획이란
2. 계획적 강화, 간헐적 강화의 차이점
1) 계획적 강화
2) 간헐적 강화
3. 간헐적 강화의 고정비율, 변동비율, 고정간격, 변동간격에 대한 예
1) 고정비율
2) 변동비율
3) 고정간격
4) 변동간격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강화란 강화이론의 대표자인 스키너(Skinner)에 의하여 발전된 이론으로 그는 유명한 ‘스키너 상자’실험에 의하여 조작적 조건 형성이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냈다. 조작적 조건 형성의 중심 원리는 강화이다. 강화란 어떤 특수한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제반 요소를 의미한다. 스키너는 이러한 강화에 의하여 반응하는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강화는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두 가지가 있다. 정적 강화는 특정 반응이 일어난 다음에 자극이 주어짐으로써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부적 강화는 특정 반응이 일어난 다음에 그 자극이 제거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강화계획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계획적 강화, 간헐적 강화의 차이점과 간헐적 강화의 고정비율, 변동비율, 고정간격, 변동간격에 대해 예를 들어 기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영채(2007). 학습 심리학. 박영사.
강정구(1996). 현대 학습심리학. 서울문음사.
이성진(2004). 행동수정의 현장기법. 교육과학사.
이성진(2001). 행동수정.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좋은 자료로 심리학 리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coolziz***
(2016.09.12 13:19:1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강화와 벌, 강화계획)
- 아동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 생태학적 관점)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사례관리_숙제용] 초기면접지, 사정표, 계획
-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실습일지, 기관분석보고서, 중간평가서, 종결평가서, 실습과제물)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교육사회학] 교육기회의 평등관 교육조건의 평등관 교육결과의 평등관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정신역동(프로이트, 에릭슨, 아들러, 융)이론 중 아동학대를 하는 부모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적 개입과정에서 학생이 생각하기에 가장 적합한 이론과 가장 적합하지 않은 이론을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심리사회모델과 동기강화모델의 특징 및 내용을 각각 설명하고, 두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