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3 / 2016.03.13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2016 청소년육성제도론]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 청소년육성관련법, 청소년정의, 청소년규정
- [청소년육성제도론]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
- 청소년육성제도론3)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육성제도론 |
---|---|---|---|---|---|
공통 | 1)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한 후, 2)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 하는지를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목차
-
1.서론
2.학교교육의 개념
3.학교교육의 특징과 현황
4.청소년육성정책의 개념
5.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6.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
7.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에서의 청소년 정의
8.결론
9.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1998년도에 개정된 청소년헌장에는 “청소년은 인격체로서 존중받을 권리와 시민으로서 미래를 열어갈 권리를 가진다. 청소년은 스스로 선택하며 활동하는 삶의 주체로서 자율과 참여의 기회를 누린다.” 로 명시되어 있다. 이러한 청소년헌장의 내용은 보는 관점에 따라서는 별로 특이한 것이 아닌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헌장으로 공표된 내용들은 청소년 영역에서 오랜 동안 선언적 가치만 지녔던 청소년의 인권적 가치, 그리고 그들이 사회에서 갖는 권리와 책임에 대해 공공차원에서 공감대를 형성하여 그 방향을 분명하게 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공공 차원에서 제도적으로 실천해 나가는 기본 틀을 청소년정책이라 할 때, 청소년헌장에서 천명된 내용들을 통하여, 청소년정책이 더욱 분명하게 그 방향성과 실천적 의지를 지녔다는 점에서 또 다른 의의를 가졌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실천적 의지를 바탕으로 시의성을 지닌 올바른 청소년정책이 수립되고 집행되어 정책의 대상자인 청소년들이 보다 나은 혜택을 입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정부가 수립된 직후 정부조직을 보면 청소년정책을 조정하는 기구는 물론 전담하는 행정기구도 없었고, 각 부처별로 청소년과 관련된 정책을 산발적으로 추진하다 1977년도에 이르러서야 국무총리실에 청소년대책위원회가 설치되어 범정부적 조정이 시작되었다. 청소년정책의 변천을 따라 청소년육성 재원의 부재시기, 시작, 도약, 실용, 활성화시기를 거치면서 육성지원의 증 ?감 현황을 보면 성장과 후퇴를 거듭해 온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2005년 청소년 정책의 조직과 행정의 통합과 단일 조직이 출범한 이후 현재까지도 체계적, 종합적 정책 수행의 어려움, 새로운 청소년정책과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각 부처별로 청소년 정책의 총괄 조정 역할의 어려움 등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국가의 청소년 정책이 분산되어 추진되면서 상호간 유기적 연계, 협력 부족으로 정책 영역에 중복지대「청소년을 위한 정부지원 중복사례」와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책 수행이 곤란 하였을 뿐만 아니라 국가 공공정책으로서의 효율성과 효과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 참고문헌
-
김희순(2013),“문화연구 :청소년정책과 행정,그 틈을 위해 필요한 노력”, 『청소년 문화포럼』,7,pp.108-156.
유봉호, 2008, 현대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토론회. 한국청소년개발원, 2010
청소년 보호위원회(2010), 청소년보호법, 청소년보호위원회
천정웅, 김윤나 저, 청소년 육성 제도론, 신정 2013
김종철(2011).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박의수 외(2007)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강병연, 황수주 저, 청소년 육성제도론, 양서원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