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3)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3 / 2016.03.23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2016 청소년육성제도론]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 청소년육성관련법, 청소년정의, 청소년규정
- [청소년육성제도론]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육성제도론 |
---|---|---|---|---|---|
공통 | 1)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한 후, 2)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 하는지를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육성제도론3)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청소년의 개념
3. 학교교육의 개념
4. 학교교육의 특징과 현황
5. 청소년육성정책의 개념
6.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7.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
8.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에서의 청소년 규정
9. 결론
10.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청소년인구는 전체인구의 23.1%에 해당되는 10,872천명이지만 앞으로는 서서히 감소하여 2030년에는 더욱 낮아져 13.2%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국가인적자원 관리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인구의 감소는 저 출산 고령화에 의한 것으로 저출산의 문제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사교육비의 증가 등 자녀를 낳아 키우는 주변 사회여건, 다시 말해 청소년관련 정책의 부재라고 까지 일컬어지고 있고 있으므로 앞으로 닥쳐올 글로벌미래 사회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핵심 인적자원인 청소년들을 조직적으로 관리해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들의 입장으로 볼때는 사춘기를 지내면서 이성적으로 예민하고 자아가 성숙되는 중요한 시기로 모든 사회적 제측면이 청소년 문제의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국가에서는 다방면에 대한 연구 대책의 책무가 있다할 것이다.
그런데 그 동안의 우리나라 청소년정책은 근래에 와서 관심의 틀이 잡히기 시작했을 뿐 과거에는 산업사회로의 이행을 겪으면서 심각하게 대두된 사회적?개인적 정체감의 상실내지 혼란에서 비롯된 많은 사회문제들에 직면?대처하기 위한 문제청소년들에 대한 격리 내지는 교화를 중심으로 하는 단기적?규제적?산발적인 처방수준에 머무르는 정책이었던 것이다.
그나마 국가차원에서 지난 1987년에 「청소년 육성법」을 제정하고 이를 다시 「청소년 기본법」으로 개정하는 동시에 「청소년 활동진흥법」등으로 확대하여 관계법규를 제정한데 이어 2003년도에는 국가청소년 업무를 문화관광부에서 국무총리실로 이관하고 확대 개편하여 전문화 시킨 것은 다행스러운 일로 평가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조영승, 2008 「청소년과 지역사회참여」,한국청소년개발원
김희순(2013), “문화연구 :청소년정책과 행정, 그 틈을 위해 필요한 노력”, 『청소년 문화포럼』, 7,pp.108-156.
서봉연. 청소년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2009
문화관광부 청소년국 (2011-R60)「선진국의 청소년육성 정책과 제도」한국청소년개발원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토론회. 한국청소년개발원, 2010
청소년 보호위원회(2010), 청소년보호법, 청소년보호위원회
천정웅, 김윤나 저, 청소년 육성 제도론, 신정 2013
김종철(2011).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조영승,(2011) 「청소년과 지역사회」,서울: 문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