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교육상의 이유로 체벌을 하는 것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연구결과 중심으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9 / 2016.01.0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심리학] 교육상의 이유로 체벌을 하는 것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연구결과 중심으로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체벌

2. 교육상의 이유로 체벌을 하는 것의 효과
1) 긍정적 효과
(1) 학교규율의 유지
(2) 자기규율의 학습효과
(3) 신속한 교육효과
(4) 선량한 학생의 보호
2) 부정적 효과
(1) 일시적인 행동억제
(2)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과 교육성취의 억제
(3) 반항적인 행동의 증가
(4) 교사와 학생간의 교육적 신뢰관계의 파괴

3. 외국의 학생체벌관련 정책
1) 미국
2) 영국
3) 독일
4) 일본

4. 교육상의 이유로 체벌의 문제점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체벌의 개념을 정의하는 개념적 요소를 살펴보면 ‘학생’이라는 개념과 ‘체벌’이라는 개념의 합성어임을 알 수 있다. ‘학생’이라는 개념적 요소에서 살펴볼 수 있는 내용은 장소적 요소로서 ‘학교’, 주제적 요소로서 체벌자인 교사(학교의 장)와 체벌대상인 ‘학생’이 있다. 여기에서 학교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그리고 학생이란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을 그 대상으로 한다. 취학 이전의 아동은 주로 가정에서, 대학 이후의 학생은 성인에 해당하여 현행 법률로 체벌에 대하여 규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을 체벌하는 것이므로 체벌의 이유로써 당연히 ‘교육적 필요’라는 내용을 포함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상의 이유로 체벌을 하는 것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연구결과 중심으로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신차균(2004). 학교체벌 논쟁에 대한 교육철학적 분석. 교육논총.
김평수(2010). 교사의 체벌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인수(1999). 교육적 체벌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교원단체총연회
김선영(2005). 중학교의 체벌 실태와 인식에 관한 조사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아동학대]아동학대의 원인과사회적 대책에 대한 연구
  • 하는데 다른 사람이 무슨 상관을 하는냐는 식으로 자녀를 부모의 소유물로 인식하고 자녀훈육방법으로 체벌을 인정하는 것은 물론 타인의 개입을 불허하는 관습으로 인하여 더욱 심각해지고 있어도 아동학대는 공개되거나 사회문제시 되지 않았다. ) 표갑수, 아동학대의 원인론과 대처방안,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회, 창간호 1993, P156. 박금윤, 아동학대의 원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P.2. 재인용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주교재 완역 보고서강의명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Focusing Question1. 심리학적 기초는 어떤 방식으로 교육과정 연구자들(교사와 교육과정 개발자)이 교육적 책임을 수행하게 하는가?2. 세 가지 주요 학습 이론을 어떻게 비교하겠는가?3. 지식을 보는 여러 관점은 교육과정의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이러한 지능의 개념은 미래의 교육과정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겠는가?4. 구성주의는 최근의 학습을 보는 관점을 어떻게

  • [체벌] 체벌에 대한 찬반론
  • 것을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학생의 심리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사랑의 매’ 또한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랑의 매도 체계적인 대책방안이 없이는 역효과의 굴레에서 벗어나기는 어려울 것 같다.1. 체벌이란?고통을 줌으로써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를 억제하려는 것이지만, 아동의 입장에서 보면 어떠한 행위를 하느냐 안하느냐의 선택이 그 행위의 가치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

  • 방통대 인간과교육_1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2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 중심 교육을 특징을 하고 있다. 따라서 성장식 교육관은 사회보다는 인간이 중심이 되며 기존의 지식은 절대 불변의 가치를 지닐 수 없으며 인간의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인간형성을 추구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하고 있다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과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자 한다.Ⅱ 본론1. 주입식 교육관주입식교육관은 가장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관점의 교육관이으로 대표적으로 우리나라

  • 영유아교사론3A)효율적인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00
  • 효과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 기술(teaching skill) 에 대하여 각각의 사항들을 생각해 보는 것은 교사들로 하여금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치도록 통찰력을 제공하여 보다 나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에 교사는 어떤 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효율적인 교수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또 그 수업 방법은 어떠한지 살펴보도록 하자.Ⅱ. 본 론1. 효율적인 교사의 조건교사 효과성이란, 학생의 학습을 증진시킬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