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유아놀이) - 놀이이론, 놀이와 유아발달, 놀이의 유형, 우리나라 전통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놀이(유아놀이)

I. 놀이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II. 놀이와 유아발달
1. 놀이와 신체발달
2. 놀이와 인지발달
3. 놀이와 언어발달
4. 놀이와 사회성발달
5. 놀이와 정서발달
6. 놀이와 창의성발달

III. 놀이의 유형
1. 인지적 수준에 따른 놀이의 유형
2. 사회적 수준에 따른 놀이의 유형

IV. 우리나라의 전통놀이

본문내용
놀이(유아놀이)

유아의 하루는 놀이의 연속이며, 그들이 하는 거의 모든 활동은 놀이가 된다. "유아는 놀면서 배운다."는 말도 있듯이, 놀이는 유아의 생활일 뿐만 아니라 유아가 여러 가지 지식을 획득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성인의 시각에서 보면 놀이는 시간을 없애는 무의미한 것일 수 있지만, 놀이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활동이며, 그들의 일이다. 유아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쉽게 언어화할 수 없으므로 언어보다는 놀이에 의해 이를 더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놀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쉽게 획득한다. 그 외에도 놀이는 또래와의 관계를 확장시키고 신체발달을 돕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I. 놀이이론

놀이를 설명하는 이론에는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등이 있다. 이론마다 강조하는 측면이 다르지만, 세 이론 모두 놀이가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데는 견해를 같이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
  • 유아교육은 전통적으로 발달 심리학을 바탕으로 교수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즉, ‘나이와 단계’, 학습 준비도,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초점을 두었다. 교육 실제와 교육과정 개발은 절충적인 이념과 이론을 근간으로 하며, 이러한 근간으로는 아동중심 접근, 놀이중심 교육과정, 탐구, 발견, 유아 개개인의 요구를 포함한다. 하지만, 교수에 대한 연구들 속에서 유아교육의 철학과 교실 수업 속의 현실 특히, Reception class의 4세 유아 사이에서 긴장

  • 예술경험을 통한 관찰연구보고서
  • 놀이전통예술본론이론적 배경음악➀ 음악 감상Gordon(1990)에 의하면 모든 영유아는 선천적으로 어느 정도의 음악 적성을 지닌 채 태어난다고 한다. * Gardner(1983)는 다중지능이론을 통하여 인간은 누구나 음악적 지능을 가지고 태어나며, 음악적 지능이 가장 먼저 발달하므로 영유아기에 적절한 음악 경험을 제공하여 음악적 잠재력을 길러주어야 한다고 제안한다.➁ 노래 부르기영유아들은 자발적으로 노래하기를 좋아하며 놀이 시간에도 혼자서

  • 프로젝트 접근법 리포트
  • 놀이와 유아의 흥미를 고려한 활동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진행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의 능력과 무한한 가능성을 신뢰하고 또래와 협동을 통해 학습하고 발달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유아들뿐 아니라 교사도 함께 탐구하는 자세로 발전하는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된다.프로젝트 접근법의 학습 목표 - 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아동들이 습득하게 되는 학습 목표는 지식, 기술, 성향, 감정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어 있다. ① 지식 - 도식,

  • [유아놀이지도] 성별에 따른 유아의 놀이
  • 놀이를 여아는 역할놀이를 선호하며 미술놀이는 남아와 여아 모두 선호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아의 사회적 행동 및 놀이에 관한 연구자들의 이러한 지적들은 성별에 따라 사회적 행동이 차이가 있으며, 또한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놀이 유형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블록놀이∙역할놀이∙미술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사회적 행동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블록은 전통적으로 남아들이 선호하는 놀잇감으로, 쌓기

  • 활동중심 통합교육
  • 1. 이론적 배경『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ICBA : Integrated Curriculum Based on Activities)』이란 그동안 우리나라에 소개되어졌던 코메니우스, 루소,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피아제 등의 이론 중 유아들에게 적절한 개념들 - 즉, 놀이와 활동, 감각교육, 개별성, 창의성, 책임감 및 독립심, 자유와 선택, 자아존중, 개념발달,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통합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한명 한 명 어린이의 삶을 귀중히 여길 뿐 아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