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의 유형(신체적, 정서적, 성, 방임 및 유괴)과 학대가 발생하는 원인을 설명하고, 예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0 / 2015.11.10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대인관계,안전교육,유아교육,아동확대,아동실종,아동폭력,미아,유아성폭력
- [아동안전관리] 생활안전교육의 개념 및 생활안전교육의 유형, 연령별 안전교육과정내용,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부모대상 안전교육유형, 안전사고 대처체계, 아동 학대와 성폭력
- [아동학대의 개념] 아동학대의 정의와 유형, 아동학대의 원인(요인), 학대아동의 특징, 아동학대 해결방안, 외국(미국, 영국, 대만)의 아동학대 예방과 대처방안
- [아동건강교육] 유아교육시설 기관 탐방 -안전, 건강, 영양 교육을 중심으로
- [사업계획서] 방치되는 아동학대 예방교육 , 확인증서 만들기
- 하고 싶은 말
- 아동학대의 유형(신체적, 정서적, 성, 방임 및 유괴)과 학대가 발생하는 원인을 설명하고, 예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작성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학대란
2. 아동학대의 유형
1) 신체적 학대
2) 정서적 학대
3) 성 학대
4) 방임
5) 유괴
3. 아동학대가 발생하는 원인
1) 부모 원인
2) 아동 원인
3) 가정적‧사회적 원인
4) 어린이집 원인
5) 문화적 원인
4. 아동학대의 예방 방법
1) 아동보호체계 확립
2) 가정개입의 활성화
3)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4) 아동능력 향상 서비스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동학대에 대한 광의의 정의로는 1991년 유니세프 한국위원회가 정의한 내용으로 볼 수 있다. 즉 아동학대를 “신체적 구타(폭력), 부적절한 취급(양육), 유기, 신체적.성적 착취나 가해, 그리고 성적인 측면의 어느 한 부분, 또는 그 이상에서 아동의 건강이나 복지를 위협하는 것”으로 정의한 것이다. 이와 비슷하게 1999년에 개최한 아동학대예방에 관한 회의(제네바)에서 세계보건기구가 “아동의 양육을 책임지고 있거나 혹은 권위를 가진 사람에 의한 모든 형태의 신체, 정서적 가혹한 처사, 성 학대, 방임 또는 보호의 태만 또는 상업적이거나 다른 형태로의 착취로서 그 결과 아동의 건강, 생존, 발달 및 존엄성에 해를 끼치거나 그러한 가능성을 초래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학대의 유형(신체적, 정서적, 성, 방임 및 유괴)과 학대가 발생하는 원인을 설명하고, 예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작성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공계순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7.
김태임, 아동학대, 연세대학교 간호정책연구소, 2007.
김춘경 외, 아동학대, 아동학회지, 2009.
김미향, 아동학대 연구의 동향분석,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