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의 쟁점(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 - 유전과 환경, 성숙과 학습, 연속성과 불연속성, 결정적 시기,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30 / 2015.10.3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유전과 환경

II. 성숙과 학습

III. 연속성과 불연속성

IV. 결정적 시기

V.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본문내용
인간발달의 쟁점

이 자료에서는 인간발달 전반에서 제기되는 몇 가지 쟁점에 관해 논의하고자 한다. 논의하게 될 쟁점들은 각각 발달의 본질에 관한 일반적 문제를 제기하게 될 것이다.

1) 유전과 환경

인간발달이 유전에 의한 것인가, 아니면 환경에 의한 것인가에 관한 논쟁만큼 널리 알려진 논쟁은 없다. 이 두 요인을 서로 독립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학자들에 의해 열띤 토론과 방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유감스럽게도 그러한 논쟁은 문제를 분명하게 하기보다는 오히려 혼란을 초래하였다.
전성설(前成說)을 주장한 학자들은 인간이 남성의 정자나 여성의 난자 안에 이미 완전한 형상을 갖추고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수태시 오로지 제한된 양적 변화만이 일어나며, 환경은 발달의 결과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믿었다.
반면에 John Locke는 아동을 '백지상태(tabular rasa)' 에 비유함으로써 생물학적 기초가 아닌 환경적 영향력만이 모든 발달적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고 가정하는 극단적인 환경론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지난 반세기 동안에 유전과 환경을 둘러싼 격렬한 논쟁 끝에 심리학자들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라는 것보다 "양자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인간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개인의 인자형은 표현형을 절대적으로 제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유아발달의 쟁점을 기술하고 그것을 설명할 수 있는 예시를 주변에서 찾아 서술하시오
  • 발달의 쟁점1) 유전과 환경2) 성숙과 학습3) 연속성과 불연속성4) 결정적시기5) 초기경험과 후기경험2. 유아발달의 쟁점의 예시를 주변에서 찾아 서술1) 유전과 환경2) 성숙과 학습3) 연속성과 불연속성4) 결정적시기5) 초기경험과 후기경험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간발달을 심리학적 측면과 사화학적 측면에서 심도 있게 연구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한 대표적인 학설이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다. 인간은 사회적 영향을 받으

  • 아동발달과정과 아동의 문제행동 대처방안
  • 유전적인 인자에 의해 환경적인 한계를 뜻하는 것이다.2. 성숙과 학습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인 성숙과 직접 또는 간접경험의 산물인 훈련이나 연습에서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시키는 학습에 의한 발달은 성숙과 학습을 결합시킨 좋은 예는 아동과 양육자간의 애착해동을 다룬 Bowlby 와 Ainsworth의 연구 통해 알 수 있다.3. 연속성과 불연속성 수태에서 죽음까지 연속적이고 점진적이고, 축적된 변화로 보는 발달의

  • 아동발달의 개념, 단계, 중요성, 원리, 쟁점, 발달과업
  •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5)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IV. 발달과업1. 영아 및 유아기의 발달과업(출생~6세)2. 아동 중기의 발달과업(6~12세)3. 청년기의 발달과업(12~18세)4. 성인 초기의 발달과업(18~35세)5. 성인 중기의 발달과업(35~60세)6. 성인 후기의 발달과업(60세 이후)V. 아동발달의 쟁점1. 유전과 환경2. 성숙과 학습3. 연속성과 불연속성4. 초기경험과 후기경험5. 결정적 시기* 참고문헌아동발달의 본질인간은 수태에서 사망까

  • 아동복지론 연구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 이론 쟁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아동복지론 연구아동발달이론Ⅰ.아동발달 이론의 쟁점1. 유전과 환경2. 성숙과 학습3. 연속성과 불연속성4. 결정적 시기의 유무5.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Ⅱ.주요 발달이론1.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2.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4.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5.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6.생태체계적 관점Ⅲ.아동발달의 특성1.신체 및 운동발달2.인지 발달3.언어 발달4.정서 발달5.사회적 발달 참고문헌

  • [유아교육] 인지발달이론과 아동발달이론의 쟁점
  • 발달의 개념 ① 성장 : 신체의 크기나 능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한다.② 성숙 :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을 말한다.③ 학습 :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의 산물로서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한다. ‣ 일생을 통하여 성장, 성숙, 학습의 세과정이 공존할 때 비로소 이루어진다.• 인간발달 - 좁은 의미 : 수태에서 청년기에 이르는 상승적인 변화 넓은 의미 : 수태에서 노년기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