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사상 - 페스탈로치의 생애,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인간관, 교육목적,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사상
I. 페스탈로치의 생애
II.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인간관
2. 교육목적
3. 교육방법
- 본문내용
-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사상
I. 페스탈로치의 생애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5살의 어린 나이에 부친을 잃고 조그마한 지방의 목사였던 할아버지를 따라 다니며 민중들의 빈곤한 생활을 직접 목격하였다. 이것은 후일 그가 민중들의 구원하기 위해 그의 전 생애를 바치는 귀중한 경험의 토대가 되었다. 그는 목사가 되고자 신학을 공부하다가 이에 만족하지 못하고 법률학을 공부하였다.
그는 1768년 노이호프에서 농장 경영을 시작하였으나 실패하자 1774년에 이 농장에 빈민학교(Volksschule)를 세워 아동들을 교육하였다. 그는 빈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자립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빈민 아동들의 자립 능력을 기르는 교육을 강조하였다. 이 빈민학교도 재정난에 부딪혀 1780년에 문을 닫았다. 그는 그 후 18년 동안 칩거하면서 저술 활동에 몰두하였다. 그는 자기가 실천하지 못한 교육적인 이상을 "은자의 황혼"(1780)을 통해 서술하고 있고, 이 시기에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1781-1987), "입법과 영아살해"(1783), "인류의 발전에 있어서 자연의 길에 관한 나의 탐구"(1797) 등을 저술하였다(노이호프 시절).
그는 1798년 슈탄츠에 전쟁고아들을 모아 문을 열었던 고아원을 맡게 되었다. 그는 헌신적으로 고아들을 돌보았다. 그는 이 당시의 경험을 다음과 같이 술회하고 있다."우리는 같이 울고 같이 웃었다. ‥우리는 빵과 국을 나누어 먹었다. 나는 가족과 친구와 시중드는 조수도 없었다. 오직 그들만이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의 목적에 대해 논하시오
- 부모초청 예배 계획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경영혁신 사례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개요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차별화 전략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과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기업가치
- [사회복지]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방안
- 빵집 창업 사업계획서
- 5주 1차시에서 활음과 관련된 음운 현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였습니다 한국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일상언어에서 활음과 관련된 음운 현상이 자주 일어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의 예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유형별로 제시하시오
- 우리 모두가 할 수 있는 사회복지에 대한 실천 경험이 어떤것들이 있으며, 그것들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관광학] 메가 스포츠 이벤트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한 사회복지이론과 실제 경험에서 느꼈던 차이점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주제 중요한 타자란 무엇인지 내용을 한 단락으로 정리하고 나의 삶에 있어 중요한 타자는 누구이며 그 타자로부터 받은 영향력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A4 1장 이내로 작성해 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