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평가방법] 학습장애의 진단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습장애의 진단 평가

I. 학습장애의 판별
1. 판별준거
a) 불일치 준거
b) 제외준거
c) 특수교육준거
2. 학업상 학습장애의 진단 평가 절차
3. 학습장애 선별
a) 선별 척도의 내용 및 구성
b) 언어표현
c) 방향정위
d) 운동협응능력
e) 개인적 및 사회적 행동

II. 선별도구

III. 활용 대상 및 방법

본문내용
학습장애의 진단 평가

1) 학습장애의 판별

(1) 판별준거

학습장애의 판별 준거로는 불일치 준거, 제외 준거 및 특수교육준거를 적용하고 있다.

a) 불일치 준거

여러 가지 심리적 행동 영역의 발달이 고르지 못하고 영역간의 불균형 현상이 심하거나, 지능수준과 학업성취 수준 사이에 차이를 많이 나타내거나, 이 두 영역 모두에서 불일치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불일치 준거는 다시 발달 불균형, 잠재능력과 성취수준간의 불일치 등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발달 불균형은 취학연령 전단계의 일부 아동들한테서 심리적 및 언어적 기능의 발달 불균형을 볼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일부 기능은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일부 기능은 지체되는데, 예를 들면, 언어발달은 정상적이나 걷기와 운동 협응 능력 등에서는 발달이 지체된다. 다른 유형으로는 학업성취와 기대치 사이의 불균형으로 비교적 보통수준의 지능을 가진 학령기 아동이 해당 연령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받고 특정 교과나 영역에 심한 부진현상을 보이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국어는 보통 수준이나 수학이 매우 부진하거나 그 반대의 유형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의 진단평가
  • 학습장애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어야만 학습장애아에게 적합한 교정 프로그램을 개발해 낼 수 있다.아동의 신체와 심리구성 요소를 재는 심리 ․ 교육 검사들은 아동의 인지, 정서, 노이로제 증세와 같은 정신신경학적 기능을 중점적으로 잴 뿐만 아니라 지각, 언어, 흥미, 학업성취, 자아개념, 성격 등의 특정한 영역도 잰다.심리검사 측정방법으로는 아동관찰, 신체검사, 시력 및 청력검사, 부모와 아동면접, 생활기록부, 교사평가 등을 들 수 있다.

  • 학습장애아 교육의 문제점과 과제 및 전망
  • 학습장애아 교육의 문제점과 과제 및 전망최근에 학습장애에 대한 진단과 평가는 적성-처치 상호작용모델(ATI)에서 중재반응모델로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중재반응모델은 아동이 문제를 보여 특수교육에 의뢰되기 전까지 방치하는 전통적인 검사방법에 대한 대안적 모델로서(Vaughn & Fuchs, 2003), 의뢰 전 중재와 교육적 중재에 대한 아동의 향상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문제해결모형을 강조한다(Deon, 2003).이러한 중재반응 모형은 일반교육과 특

  • [특수교육론]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와 영역별 특성
  • 학습지진아, 학습부진아 정의 및 특징26Ⅲ 결론29참고문헌 & 사이트30Ⅰ 서론학습장애가 지니는 특성으로 인해 개념의 애매성과 복합성, 진단/평가의 곤란성 등이 꾸준히 문제가 되어 왔다. 근래에 이르러 특수교육의 한 분야로 정립되는 과정에서 교육적 측면이 강조된 여러 가지 접근 방법에 따라 그러한 문제들이 조금씩 해

  • [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분류, 특성과 학습장애아의 치료방법, 교육방법 및 학습장애아의 진단, 평가 분석
  • 학습장애의 분류, 특성과 학습장애아의 치료방법, 교육방법 및 학습장애아의 진단, 평가 분석Ⅰ. 개요Ⅱ. 학습장애의 분류1. 발달상 학습장애2. 학업상 학습장애3. 언어성비언어성 학습장애Ⅲ. 학습장애의 특성1. 사회적행동적 능력2. 언어3. 주의 집중4. 성취도Ⅳ. 학습장애아의 부적응 행동Ⅴ. 학습장애와 학습부진과의 비교Ⅵ. 학습장애의 원인에 따른 치료방법Ⅶ. 학습장애 진단과 평가 방법Ⅷ. 학습장애의 교육방법1. 행동적 접근2. 인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학습, 심장 및 신장, 간장애 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건강장애, 그리고 기타 교육인적자원부 령이 정하는 장애가 있는 사람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평가된 사람을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는 규정이 있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특수교육으로 정의하고, 특수교육 대상자를 시각장애자청각장애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