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제3장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 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9 / 2015.10.0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제3장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과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관점 및 이론을 비교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제3장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과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관점 및 이론을 비교하시오. 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임파워먼트관점, 강점관점)에 대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두 관점을 비교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3공통)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교재 제5장에 소개된 네 단계(문제확인, 지역사회 욕구사정, 실천계획 수립 및 실천, 평가)로 구분하여 5장 내외 분량으로 요약,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매체나 신문기사 등을 참조하여 학생자신의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문제를 한 가지 선정한 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개입 전략
- 지역사회복지론3공통) 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교재 제5장에 소개된 네 단계(문제확인, 지역사회 욕구사정, 실천계획 수립 및 실천, 평가)로 구분하여 5장 내외 분량으로 요약,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매체나 신문기사 등을 참조하여 학생자신의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문제를 한 가지 선정한 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개입 전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교재 제5장에 소개된 네 단계(문제확인, 지역사회 욕구사정, 실천계획 수립 및 실천, 평가)로 구분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지역사회복지론 |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지역사회복지론 |
공통 | 교재 제3장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과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관점 및 이론을 비교하시오(6점). 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임파워먼트관점, 강점관점)에 대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두 관점을 비교하시오(4점). 이어 교재에 소개된 실천이론인 체계이론, 생태이론, 힘관련이론(갈등이론, 힘의존이론, 자원동원이론), 사회적 교환이론, 사회구성론에 대하여 각각 설명한 후(14점), 이론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6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제3장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과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관점 및 이론을 비교하시오. 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임파워먼트관점, 강점관점)에 대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두 관점을 비교하시오. 이어 교재에 소개된 실천이론인 체계이론, 생태이론, 힘관련이론(갈등이론, 힘의존이론, 자원동원이론), 사회적 교환이론, 사회구성론에 대하여 각각 설명한 후, 이론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개념
1) 개념
2) 목표
3) 원칙
2.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
1) 관점의 개념
2) 관점의 비교
(1) 임파워먼트 관점
(2) 강점 관점
3) 두 관점의 비교
(1) 두 관점의 관계
(2) 두 관점의 차이점
(3) 한계
3.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론
1) 이론의 개념
2) 이론의 비교
(1) 체계이론
(2) 생태이론
(3) 힘관련이론(갈등이론, 힘의존이론, 자원동원이론)
(4) 사회적 교환이론
(5) 사회구성론
3) 각 이론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1) 이론 간의 유사점
(2) 이론 간의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개념
1) 개념
지역사회복지실천이란 기본적으로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복지의 구체적 개입활동이라는 의미를 바탕으로 한다. 이를 강조하는 이유는 현대 산업사회가 안고 있는 사회문제에 대해 과거의 자선적이고 비조직적인 노력으로선 대처하기 어려워서 보다 과학적이고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강조된 데서 비롯된 것이다. Weil(2005)은 지역사회에서의 삶의 기회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인간으로서의 권리와 분배정의를 실현시키기 위해 전문영역에서 개입하는 활동들로 개발, 조직화, 계획, 진보적 변화로 구성 설명하는데 개념 구성요소로서 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을 의미하며 ② 지역사회수준의 지역사회집단, 조직과 제도, 지역주민 간의 관계 및 상호 작용의 행동패턴을 변화시키는 실천기술의 적용이라 하며 ③ 지역사회복지 달성의 위해 구체적으로는 구성원이 공유하는 문제와 관련된 변화를 위해 요구되는 개입기술을 응용하고 활용하며 ④ 지역사회계획 및 서비스 통합, 지역주민의 조직화와 사회행동을 포괄하는 것으로 변화를 위한 직접적 개입활동에 초점을 두는 개념이라 했다.
2) 목표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지역사회구성원이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제대로 기능하는 지역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특히 문제가 되는 상황이나 환경조건 등을 파악하여 역기능적 상황을 순기능적 상황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궁극적 목표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지역사회복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서상철(2009) 지역사회복지론, 홍익재
전해황 외(2010) 지역사회복지론, 양서원
양정하 외(2008) 지역사회복지론, 공동체
엄명용 외(2009)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오정수 외(2009)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박태영(2004) 지역사회복지론, 현학사
강철희(2006) 지역사회복지실천론, 나남
지은구 외(2010)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설진화(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감정기 외(2009) 지역사회복지론, 나남출판
류종훈 (2007) 지역사회복지론, 학현사
양옥경 외(2008)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김영모(1990) 지역사회복지론, 한국복지정책연구소출판부
최일섭 외(2002)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김태진 외, 지역사회복지 발전과정 분석, 사회개발연구, 2000
강익구, 지역사회개발모델로서의 지역개발회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2001
조재명, 지역사회복지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간 네트워크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 경상대대학원,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교재 제5장에 소개된 네 단계(문제확~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3공통)우선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교재제5장에 소개된 네단계(문제확인, 지역사회 욕구사정, 실천계획수립 및실천평가)로 구분하여 5장내외분량으로 요약정리하시오0k
- [[지역사회복지론3]]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교재 제5장에 소개된 네 단계(문제확인, 지역사회 욕구사정, 실천계획 수립 및 실천, 평가)로 구분하여 5장 내외 분량으로 요약,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매체나 신문기사 등을 참조하여 학생자신의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문제를 한 가지 선정한 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개입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