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대안교육의 의미(개념정의), 한국(우리나라)과 외국의 대안교육 등장배경, 대안학교의 유형(대안학교의 종류), 대안교육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I. 대안교육의 의미와 배경
1. 대안교육의 의미
2. 한국의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3. 외국의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II. 대안학교의 유형
1. 자유학교형 대안학교
2. 생태학교형 대안학교
3. 재적응학교형 대안학교
4. 고유이념 추구형 대안학교

III. 대안교육의 특징
본문내용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I. 대안교육의 의미와 배경

1) 대안교육의 의미

대안굥규이란, 학교교육의 한계를 인정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굥규 패러다임을 제시해서 교육을 실천하는 오래된 새로운 꿈이다. 대안교육의 의미에 대해 이종태(2001)는 다음와 같이 설명하였다.
대안교육은 잠정적으로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를 비판하고, 그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Cooper는 교육백과사전에서 대안학교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이들과 학부 ․ 모들을 위해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B. S. Cooper, 1994, 260).
대안교육의 영어식 표현을 보면 'alternative education 외에도 'alternatives in education 아니면 'alternative educational"""등이 쓰이고 있다. alternative education이란 '또 하나의 교육으로서 다양한 목표와 수단,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대안이란 양자택일의 상황에서 기존의 것 대신에 선택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 과연 기존의 교육과는 완전하게 대비되는 새로운 교육이 가능한지는 의심스럽다. '대안교육'은 개념적인 표현이라기보다는 교육 현장에서 일고 있는 변화의 실제를 가리키는 표현이기 때문이다.
결국, 기존의 학교교육에 비해 형식과 내용을 달리하는 대안교육은 대인적인 사회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곧, 기존의 학교가 현재의 사회에 적합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것이라면 대안학교는 변화된 사회, 지금처럼 경쟁적이고 자연파괴적인 사회가 아니라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져 사는 사회에 적합한 인간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선거] 인터넷과 선거
  •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이다. 사이버 정치란 한마디로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는 정치인과 국민들 간의 정치 행위를 말한다. 사이버 정치는 국민의 정치 참여를 보다 용이하게 하고, 전자적 방법으로 투표를 하거나 선거 과정에 참여하는 등 좀 더 직접적이고 참여적인 민주정치를 가능하게 만든다.사이버 정치의 등장 배경 및 의의사이버 정치 시대의 개막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우리나라의 선거 역시 외국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미디

  • [교육심리] 대안교육에 대한 고찰
  • 의미와 형태1. 대안교육이라는 용어의 사용- 1960년대 중반에서 1970년대에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대안(alternative)’이라는 말의 의미는 대신할 안(案)을 의미한다.- 대안이라는 말에는 복수개념 포함. 또한 복수, 수단, 비교의 의미를 포함한다.- 이러한 의미의 말속에는 대안교육의 이념, 교육과정, 교육방법등이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는 의미도 내재되어 있다. 2. 우리나라- 우리나라에서는 대안교육이 1990년대 후반에 등장하였다.- 학교교육

  • 교육사회학 - 대안교육운동[한국 대안교육운동의 시작과 그 현황, 외국의 사례 등을 소개,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운동- 목 차 -서론대안교육의 등장 배경학교 붕괴와 학교교육 비판론탈학교론대안교육의 개념대안교육의 정의대안학교의 유형우리나라의 대안교육대안교육의 역사대안학교의 특성대안학교의 사례와 비교외국의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결론참고문헌Ⅰ. 서 론근대 이후 학교교육은 산업사회 노동력의 효율적 공급, 국민의 의식 통일, 평등사회의 실현 등의 요인으로 급격하게 팽창하였다. 하지만 1960년대

  • [학사]공중화장실에 대한 인간공학적 접근과 개선연구
  • 의미 52.2 화장실의 역사적 고찰 62.3 분뇨처리의 역사적 고찰과 종류 17제 3 장 우리나라 공중화장실의 실태와 외국 공중화장실의 사례분석3.1 우리나라 공중화장실의 실태 213.1.1 우리나라 공중화장실의 설치현황 및 관련법규

  • [교육학] 대안학교 비교와 문제점
  • 목차Ⅰ.서론Ⅱ. 본론1. 대안학교1) 대안학교의 의미2) 대안학교의 형성배경3) 대안학교의 유형 2. 우리나라의 대안학교1) 간디학교 - 대안학교의 시초2) 셋넷학교 - 탈북자들의 대안학교3) 성지고등학교 - 정규학교형3. 외국의 대안학교1) 발도르프 학교 -독일2) 차터스쿨 - 미국3) 썸머 힐 스쿨 - 영국4. 비교와 문제점1) 일반학교와 대안학교의 비교2) 대안학교의 문제점3) 개선방안Ⅴ. 결론 Ⅰ. 서론 1997년 간디학교의 창립으로 우리나라에도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