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 교양교육의 개념(정의), 교양교육 목표와 내용, 교육교육론의 역사(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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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양교육

I. 교양교육론의 역사

II. 교양교육의 개념

III. 교양교육의 목표와 내용
본문내용
교양교육

1. 교앙교육론의 역사

일찍이 허친스(R. Hutchins)는 "미국의 고등교육J(The Higher Learning in America, 1936)에서 교양교육은 유용성이라는 면이나 돈을 모은다거나 승진에는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할지라도 "교양교육이 없이는 대학교육을 이룩할 수 없다"고 하였다.
교양교육(liberal education)은 라틴어 artes liberates의 직역이다. 이 말은 technai eleutheriai에 대응하는 말로서 기원전 3-4세기에 그리스 작가들에 의해 사용되어 왔다. 이로써 볼 때 교양교육은 자유민을 위한 교육으로서 노예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예교육이나 직업교육과 대비되는 개념이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양교육은 직업교육과 대조되는 자유민을 위한 교육으로서 인간의 정신을 해방하여 자유롭게 하는 교육이었다. 이에 대해 킴볼(B. A. Kimball, 1983)은 교양교육은 그리스적인 지식 그 자체를 탐구하는 철학적인 것이 아니라 고대 로마 사회에서 볼 수 있는 폭넓은 시야와 실제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용변가적 교육의 산물이라고 지적하였다.
이와 같이 교양교육은 자유민에게 적합한 교육으로서 다른 신분의 사람은 교양교육의 대상에서 제외하였기 때문에 귀족주의적이고, 엘리트 위주의 반민주적인 교육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대해 허친스는 "교양교육은 통치자를 위한 교육이었다. 그것은 여가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교육이었다"고 하였다. 이러한 역사적인 기원을 가진 교양교육은 고대 사회에서는 문법, 수사학, 논리학(3학)과 산수, 기하, 천문, 음악(4과)의 7자유학과목을 주요 교육내용으로 하는 교육이었다. 교양교육은 르네상스시기를 거치면서 그리스 ․ 로마의 고전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을 의미하였다. 이와 같이 교양교육은 전통적으로 자유민을 위한 자유교양 교육이었다. 고대그리스와 로마의 교양교육의 이념은 중세와 근대 사회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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