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의 정의(개념)와 특성(특징), 영재아의 판별, 영재아교육(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영재아

I. 영재아의 정의

II. 영재아의 특성

III. 영재아의 판별

IV. 영재아의 교육
1. 속진 프로그램
2. 심화 프로그램
3. 집단편성
본문내용
영재아

1) 영재아의 정의

영재아(gifted student)란 간단히 지적 능력이 탁월하고 자신의 능력을 매우 집중력 있게 그리고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아동이라 할 수 있다. 영재아를 학자에 따라서는 천재, 수재, 재능아, 우수아 등 여러 가지로 표현하고 있다.
영재에 대한 초기의 연구들은 지능검사에서 측정된 IQ가 높은 아동들을 영재로 정의하는 경향이었다. Terman(1925)은 IQ가 140 이상인 아동 또는 동일 연령집단에서 상위 1%에 속하는 아동을 영재아로 분류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영재성을 구성하는 능력이 이러한 지적 능력(IQ)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의 능력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영재아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다. 따라서 영재아의 개념에 대해서도 학자에 따라 그 의미를 약간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정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978년 미국에서 제정된 영재아에 대한 법률(미국 공법 95-561, 902절)에 의하면, 영재아 또는 재능아란 지적, 창의적, 특정 학문 영역, 지도성 등의 영역에서 혹은 수행능력이나 시각예술 등에서 높은 능력을 보이는 외현적 능력이나 잠재적 능력을 소유하고 있는 아동을 말한다고 정의함으로써 보다 포괄적인 영역들을 포함시켜 영재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영재교육
  • 영재교육목 차 Ⅰ. 서론Ⅱ. 영재의 정의 Ⅲ. 영재성의 정의 1. 국가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2. 학자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Ⅳ. 영재아 특징 및 종류1. 영재들의 전형적인 지적 특징2. 영재아의 종류Ⅴ. 영재 교육과정1.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모형소개2.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3. 영재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평가Ⅵ. 우리나라의 영재교육1. 유아영재교육 1) 유아영재교육의 현황2) 영재영⦁유아 교육 사업의 의의3) 학부모 양

  • [교육심리] 6장 학습자의 특수성
  • 교육적 유형교육활동과 성취의 차이에 기초가치적 유형사회적 통념과 가치로 결정2. 영재아1)영재아의 개념Terman(터먼) : 지능검사 결과 등이 연령집단에서 상위 1% 이상인자를 영재라고 정의. 그 후 지능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하여 상위 2~3%에 해당하는 사람이나 IQ130 또는 140 이상인 사람을 영재라고 하였다.Renzulli(렌쥴리) : 영재성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지적 요인과 비지적 요인을 모두 포함시켜 평균이상의 지적능력, 문제에 대한 집착력, 높은 창

  • [교육사회학] 영재교육
  • 차 례Ⅰ. 서 론 Ⅱ. 영재의 개념 1. 영재아의 정의 2. 영재아 판별 방법 및 절차 Ⅲ. 영재교육의 필요성1. 정보 경쟁 사회의 고급인력 배출요구 2. 영재의 잠재력 최대 개발 필요성 3. 영제교육을 위한 법적 제도적 뒷받침필요성Ⅳ. 영재 교육의 목적․기본방향1. 영재교육의 목적 1. 영재교육의 기본방향Ⅴ. 영재교육의 사례1. 한국의 영재교육2. 외국의 영재교육Ⅵ. 영재교육의 문제점1. 행재정 지원의 미흡2. 영재교육 대상자 선정의 효율성 미

  • 개방형 문제 해결 과정에서 수학 영재아와 수학 우수아의 행동특성 분석
  • 와 적용추론 능력속도와 능숙한 과정흥미와 소질*수학 영재 행동특성 (황동주,2005)일반적인 수학 정신 능력수학적 능력정보수집과 처리능력의사소통 능력과제 집착력독립성수학적 연결성B. 수학영재 행동특성직관적 통찰 능력정보의 조직화 능력추상화 능력시각화/공간화 능력일반화/적용 능력수학 창의성*수학 영재아와 수학 우수아의 특성영재아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욕구B. 수학영재 행동특성심리적 특징욕구추상적인 개념을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 영재의 한 요소로 포함시켰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동기라든가 열심히 일하는 것 등으로 표현되었는데, 그는 이것을 과제에 대한 집착력으로 일컫고 그것은 어떤 일을 독창성,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이 조화롭게 어울어져 독특하고 비상한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한다. (3) Renzulli(렌쥴리)의 세 고리 개념의 정의 영재아란 평균이상의 지적 능력, 과제에 대한 집착력 완료하기 위해서 들이는 끊임없는 인내와 시간, 노력 등이 포함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