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증진법] 기억증진법(기억술, 기억능력의 향상방법) - 반복인출, PQ4R방법, 심상이용, 정보의 위계적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기억증진법

I. 심상을 이용하는 방법

II. 정보를 위계적으로 조직하는 방법

III. 반복인출

IV. PQ4R방법
본문내용
기억증진법

기억술을 이용하면 기억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기억술(mnemonic system)이란 사람들의 기억을 도와주는 의도적인 방법이다. 기억술은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고대 그리스의 연설가에 의하여 사용되었다고 한다. 기억술은 정보를 잘 조직화해서 쉽게 저장하고 인출하는 방법으로, 심상, 연합(association)뿐만 아니라 기억 속에 있는 도식(schema)까지 이용한다.
기억술은 일반적으로 기계적인 암기보다 처음에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러나 긴 안목으로 보면 두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정보를 좀 더 효율적으로 암기하게 해준다. 둘째, 문제를 해결하거나 추론을 할 수 있는 정보의 근거를 제공해 준다.

1) 심상을 이용하는 방법

잘 알려진 기억술 중에 많은 것이 심상(imagery)을 이용한다. 예를 들면, '고릴라/피리'의 단어쌍을 기억하려면 고릴라가 피리를 연주하고 있는 장면을 머릿속에서 상상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정보와 의미 있게 연합시키는 과정으로서, 예를 들면, ‘나무, 책, 벌’을 기억하기 위하여 ‘나무 아래서 책을 읽다가 벌에 쏘였다’와 같이 연합시키는 것을 말한다. 33. 우리가 어떤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문제해결의 방법, 수용적 방법, 적응기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34. 인간을 완전히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존재로 가정하는 인지행동 모형은 이상행동일지라도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과 책임감을 강조

  • 생활속의 심리학
  • 정보가 이전 정보를 밀어내는 것을 말한다.②장기기억은 의미기억과 일화기억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일화기억이 의미기억보다 더 잘 기억된다.③단기기억의 내용은 암기나 정교화의 단계를 거쳐 장기기억에 저장된다.④단기기억에서의 망각긍 ㄴ대부분 부식과 간섭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5. 인지부조화 이론과 자기지각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①인지부조화이론과 자기지각이론은 원칙과 해석방법이 모두 비슷하다.

  • [심리학] 기억 레포트
  • 능력을 가진 기억이다. 이 기억체계 모형은 절차기억, 지각점화, 의미기억에서는 인출이 암묵적으로 이루어지는데 반해 일차기억과 일화기억의 인출은 외현적이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의식적 회상 노력이 필요한 기억은 일차기억과 일화기억 뿐이다. 또한 이 모형은 절차기억, 지각점화, 의미기억, 일차기억, 일화기억의 순서로 종 발생적 순서와 개체 발생적 순서가 가장 빠른 것으로부터 가장 나중의 순서로 정해져 있는 기억의 위계적 조직화를 가

  • [심리학] 기억에 대해서
  • 기억하라고 시켰을 때 곡선은 그렇게 가파르지 않았다. 피험자들이 고등학교 동창생들을 얼마나 잘 회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한 연구결과 자서전적 정보의 망각곡선은 더 완만했다(Bahrick, Bahrick & Wittlinger, 1975). 또 망각을 측정하는 방법에 따라서 망각속도 추정치가 달랐다. 2) BartlettEbbinghaus와는 달리 의미 있는 글을 사용하여 실험하였다. 외부의 자극을 받아들여 부호화하고 저장할 때도, 또 인출해낼 때도 자신의 지식, 태도 등을 적용하여 재

  • [교육심리] 인지주의 학습이론
  • 정보와 기존의 정보 사이에 상호작용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암기학습의 결과는 이미 파지하고 있는 인지구조로부터 독립적이며, 단편적인 지식으로서 후속학습에 뚜렷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기계적 암기과정을 통해 학습된 정보는 유의미하거나 조직적인 방법으로 인지구조와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그 정보가 연합법칙에 따라 파지될 뿐이다. 즉, 암기학습과정을 통해 획득한 결과의 파지와 기억은 이 결과가 바로 획득되기 직전이나 직후에 기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