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특론] 기억과 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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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뇌의 기억체계
1) 진술기억
진술기억과 해마
진술기억과 순행성 기억상실
진술기억과 전두엽
2) 비 진술 기억
2. 자전적 기억
3. 미래계획 기억
4. 초기억
5. 정서와 기억
6. 장 노년기 총명한 기억력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
본문내용
* 의미기억과 일화기억
의미기억: 일생동안 교육과 경험을 통해 축적된 지식체계
예) 라면은 가는 국수를 튀겨서 만든 인스턴트 식품이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
일화기억 : 어린시절의 추억이나 일상생활 속에 일어난 사건
예) 6개월전 뜨거운 라면을 먹다가 엎질렀다.
- 나이가 들면 이 두기억에서 상실이 일어나지만 의미기억보다 일화기억에서 더욱 감퇴가 많이 일어난다. 예를 들어 우리는 한라산에 백록담이 있다는 사실은 아직 기억하고 있지 만 그 사실을 언제 누구에게 배웠는지 기억나지 않을 수 있다.
그 이유: 의미기억은 구성이나 색인이 더 잘 되어있지만 일화기억은 시공간적 특성 때문 에 매우 제한된 수의 색인을 갖기 때문에 더욱 망각하기가 쉽다.
반대로 가끔 노인들이 중학교 시절, 교실에서 배웠던 역사내용생생하게 기억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기억을 유지시키는데는 정보를 조직화, 정교화하는 것도 중 요하지만 처리수준이나 정서적 맥락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 진술기억과 해마
연령증가와 함께 인지능력의 감퇴는 전두엽, 해마, 소뇌에서 일어나는 신경생물학적변화
진술기억의 감퇴는 해마(hippocampal)를 포함한 중간 측두엽의 손상과 연관
해마: 정서와 동기에 관여하는 변연계의 중요한 부위로서 새로운 감각이나 지각경험을 장기기억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회로가 있는 곳, 시간-공간적 관계,맥락과 맥락의 관계를 학습하고 기억하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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