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사의 자질과 역할(좋은 교사는 어떤 자질을 구비해야 며,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사람이 그와 같은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서론

Ⅱ. 교사의 자질
1. 소명의식
2. 깊은 이해심과 사랑과 봉사의 정신
3. 인간을 존중하는 태도
4. 넓고 신성한 교육관
5.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
6.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는 사람

Ⅲ. 교사의 역할
1. 사회 대표자로서의 교사
2. 판단자로서의 교사
3. 지식자원으로서의 교사
4. 학습 조력자로서의 교사
5. 심판자로서의 교사
6. 훈육자로서의 교사
7.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교사
8. 불안 제거자로서의 교사
9. 자아 옹호자로서의 교사
10. 집단 지도자로서의 교사
11. 부모 대행인으로서의 교사
12. 적대감정의 표적으로서의 교사
13. 친구로서의 교사
14. 애정 상대자로서의 교사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좋은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훌륭한 교사가 필요하다. 가령 교사는 훌륭한데 시설이 보잘것없는 학교와, 시설은 좋은데 교사가 그렇지 못한 학교 중 하나를 선택하라면 좋은 교육을 위해서는 전지를 택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교육의 성패는 교사의 질에 달려 있다고 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교사에 의해서 교수 • 학습지도의 방법과 능률이 결정될 뿐만 아니라 학교의 풍토와 학생들의 인지적 • 정의적 • 심체적 발달을 촉진하는 여러 가지 환경조건이 좌우된다. 그러면 좋은 교사는 어떤 자질을 구비해야 하는가?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사람이 그와 같은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는가? 이러한 의문에 대해서 가능한 해답을 찾아보기로 한다.

Ⅱ. 교사의 자질

오늘날의 사회가 요청하는 교사는 지식이나 기능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전인(全人)으로서 성장 • 발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교사는 인간의 인간다움을 실현시키는 종합예술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에게 여러 가지 자질(資質)이 요청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82636***
    (2020.06.08 23:18:1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그램(교원양성) 사례-171) 미국의 사례2) 캐나다의 사례3) 뉴질랜드의 사례4) 독일의 사례 - 발도르프 학교 교사양성4. 우리나라 교원 양성 해결방안281)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 교육제도 도입 방안5. 유능한 특수 교육교사 되기-301) 특수교육교사란 어떤 직업인가? 2) 특수교육교사가 되기 위한 길 3) 특수학교(급) 교사의 역할4) 특수학교(급) 교사의 자질5) 통합 교육에서 일반 교사가 고려해야 할 사항Ⅲ.

  • [교육 사회학] 교사의 특성, 역할, 교원평가제
  • 교사라는 존재는 중요한 것이다. 우수한 능력을 지닌 교사가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을 담당하게 될 때 그 교육은 성공할 수 있으며, 그렇지 못한 교사가 담당하게 될 때에는 실패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교육이란, 장관이나 교육감이 멋있는 담화문을 발표하거나 또는 학교장이 무슨 지시를 잘 한다고 해서 잘 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학교의 일선교사들이 그의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학교의 사회학에서

  • [교육사회학] 교육실습과 교육 실습 분석
  • 그렇다면 이에 대해 교생은 어떤 문화를 형성할까? 그리고 이로 인해 형성된 교생의 일상적 삶의 문화는 실습 학교의 요구에 어떤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는가? 본고는 교육실습에 대해 위와 같은 질문들을 던지고, 참여관찰연구와 면접, 자료 분석의 방법으로 이에 답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목하 논의에서 다루기로 한다.II. 이론적 배경애플(Apple)은 사회적 재생산은 바로 그 자체의 특성 때문에 하나의 모순적 과정이며 투쟁 없이

  • [진로탐색] 교사 직업정보조사
  • 사람을 미워해 본 적이 없지만 그 선생만은 증오한다”고 적었다. 위의 두 가지 사례는 어린 시절에 선생님에게 받은 영향력이 얼마나 큰가를 보여주고 있다. 교사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그 역할의 중요성을 찾아볼 수 있으며 다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과 구별된다. 첫째, 교사는 인간을 대상으로 그 직무를 수행한다. 물론 다른 직업도 인간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지만, 그들은 인간 그 자체를 대상으로 한다기 보다는 신체적인 혹은 정신적인 기능의

  • 한국사회 학력중심사회 학벌주의의 실태와 문제 및 개선방안0
  • 같은 일을 하면서도 학력(學歷) 차이 때문에 차등 임금을 감수해야하는 경우는 부당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학력(學歷)이 개인의 능력을 가늠하는 절대 기준이 될 수 없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볼 때 배운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 중에서 인력을 구한다면 누구를 선택하겠는가? 단순한 양적 기준만이 임금을 결정하는 척도가 될 수는 없으며, 그런 면에서 고용주나 사용자가 학력 차이를 능력 차이와 연관시키거나 동일한 개념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