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D]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D]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D형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입니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글자크기 : 10 pt, 줄간격 : 160 % 입니다.
레포트 작성은 기본에 충실하고자 노력하며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및 행동주의에대한 개념을 담았으며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두 이론의 공통점, 차이점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했으니 많은 도움 되길 바라겠습니다~^^
- 목차
-
Ⅰ. 행동주의 프로그램
1. 행동주의 이론의 이해
2.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3.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
Ⅱ.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1.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3. 주요개념
4.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5. 교육적 시사점
Ⅲ.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3. 주요개념
4.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특징
5. 교육적 시사점
Ⅳ. 두 이론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3. 두 이론의 비교표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의 개관
행동은 학습의 산물이며, 환경과 사람은 상호작용하게 마련이다. 이는 행동적 접근이라기 보다 ‘기법’으로서 많이 이해된다. 행동주의 치료자들은 적응적이지 못한 행동이 지속되게끔 하는 환경요인을 찾아 이 둘 사이의 연결고리를 끊고, 보다 적응적인 행동이 학습되도록 외적(환경적으로 통제된), 내적(인지적으로 통제된) 자극을 제공한다는 이론이다.
행동주의란, 환경의 조건이나 사태와 행동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접근법으로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은 학습을 경험에 의해 발생하는 관찰 가능한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로 간주한다.
<중략>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파블로프(Pavlov)에 의해 체계화 된 이 이론은 개의 실험을 통하여, 자극과 반응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를테면, 먹이가 주어질 때 분비되는 타액은 무조건 반사(unconditioned reflex : UR)이고, 조건형성과정에서 처음 타종소리에 반응하지 않고 침을 흘리지 않았으므로 중성자극(neutral stimulus : NS)이며, 먹이와 더불어 타종소리를 반복하여 들려준 결과 타액이 분비되었는데, 이때의 타종소리는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 CS)이 된다. 또 먹이를 먹지 않고도 타종소리만 들어도 타액을 분비하는 반응을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 CR)이라고 한다. 결국, 먹이를 먹지 않으면서도 타종소리를 듣고 타액이 분비되게 되는 상태를 조건화(conditioning) 되었다고 말한다.
3. 주요개념
1) 강화와 소거 : 무조건 자극을 조건자극에 시간적으로 접근시켜서 제시하는 절차를 강화라고 하며, 만일 조건 형성된 행동이 강화되지 않으면 조건반응은 점차 사라진다.
- 참고문헌
-
- 교육심리학 / 김희수 / 신정 / 2010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외 / 나남출판 / 201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손병덕 성문주 외 / 학지사 / 2014
- 유아에 대한 동화의 교육치료적 효과 / 심명희 / 우석대 / 2004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최옥채외 3인 / 양서원 / 2011
- 청소년의 인성교육 : 나는 누구인가 / 홍경자 / 학지사 / 2008
-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