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공통]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을 기술하고, UN의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30 / 2015.09.30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복지
공통 1. 아동복지의 정의와 이념을 설명하고, 아동복지 발달의 세계적 추세에 비추어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현황을 논하시오. (30점)
2.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을 기술하고, UN의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과 협약의 적절한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시오. (30점)
3.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보육과정의 개발,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운영, 보육교사의 관리 방안을 논하시오. (30점)
4. 강제보호서비스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강제보호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복지 문제를 제시하여 바람직한 해결과정을 논하시오. (30점)
5. 시설복지서비스와 재가복지서비스의 필요성과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아동복지를 위한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을 기술하고, UN의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과 협약의 적절한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권리 이념의 개념
1) 아동의 지위
2) 아동권리의 개념
2.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
1) 제네바선언
2) 세계 인권선언
3) 유엔 아동권리 선언
4) 국제인권규약(A, B규약)
5) UN 아동권리협약 채택
3. UN의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
1) UN의 아동권리협약
(1) 개념
(2) 원칙
(3) 내용
2)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
(1) 유보조항의 철회
(2) 체벌 관련 권고사항 이행
(3) 폭력‧학대‧착취로부터 보호
(4) 아동의 의사 표시권 보장
4. UN의 아동권리협약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
1) 부모보호 및 대리보호에 대한 권리 보장
2) 기초의료보건 및 복리권의 보장
3) 교육 및 문화 활동에 대한 권리 보장
4) 쾌적한 환경과 향후 직업교육의 보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권리 이념의 개념
1) 아동의 지위
아동의 지위는 역사상 크게 세 번의 변화를 겪으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첫 번째는 어른에 대한 사회적 약자로서의 위치를 오랫동안 감수해 오던 중, 17-18세기에 이르러 유럽의 계몽사상 등을 배경으로 한 아동의 발견이 있은 후 보호와 예찬의 존재로 변화한 것이다. 두 번째 변화는 제1차 세계대전 후 극심한 혼란 속에서 아동에 관한 권리선언과 국제 아동의 해 설정 등 아동의 권리선언 단계에 이르러 많은 관심과 각성을 촉구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같은 선언적 수준의 변화는 아동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데 매우 미흡하였다. 마지막으로 1989년 UN총회에서 채택한 아동의 권리협약은 국가에 대하여 아동의 권리 실현의 의무를 지우는 강제적 국제법적 효력을 갖는 실질적인 권리 보장을 규정하였고, 1990년 아동을 위한 세계 정상회담에서는 구체적인 달성, 목적을 세우는 단계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는 아동이 단지 작은 어른 혹은 보호받아야 할 약자의 의미에서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지키며 그들의 삶을 위해 합당한 권리가 존중되어야 할 존재로 확장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2) 아동권리의 개념
(1) 아동권리의 정의
아동의 권리란 아동이 인간으로써 누려야 할 기본적 제 권리를 말한다. 아동의 인권은 성인의 인권과 많은 공통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동의 특성상 일정의 다른 점이 있다.
참고문헌
표갑수(2012)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
성영혜 외(2010) 아동복지, 동문사
윤혜미 외(2009)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이원숙(2011) 가족복지론, 학지사
김정래(2008) 아동권리 향연, 교육 과학사
오정수, 장인협(2005) 아동․청소년 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배경내(2003) 한국 사회와 아동 인권의 현실, 교육비평
최보연, 국제법상 아동인권보호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9
이도광, 학생인권조례, 인권옹호인가 교권침해인가, 이슈&학습연구소장, 2010
김경식, 학생인권조례 제정 바람직한가요, 한국경제, 2010
김의영, 아동인권 증진의 실천에 관한 연구, 대구과학대학, 2003
이양희, 국제개발협력과 아동의 인권, 한국국제협력단 ODA연구실, 2001
학생인권조례를 반대하는 이유, 수원일보 사설, 2010
정원식, 경기도 교육개혁 1년의 실험, 위클리 경향, 2010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세계 아동현황 보고서, 2005
민진홍, 아동인권 관련 국제조약이 국내 아동복지제도에 미친 영향 연구, 서울기독대학교, 2011
경기도 학생인권 조례제정 자문위원회, human.kerinet.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4공통) UN의 아동권리협약의 개념을 기술하고, 이 협약이 세계 아동권리 향상에 미친 영향 및 의의를 논하고,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과 협약의 적절한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복지4공통)UN의 아동권리협약의 개념을 기술하고, 이 협약이 세계 아동권리 향상에 미친 영향 및 의의를 논하고,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과 협약의 적절한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시오.차 례1서론2아동의 권리3UN 아동권리협약의 개념4아동권리의 4대 원칙5아동권리의 4가지 기본 권리6UN 아동권리협약의 영향 및 의의7UN 아동권리협약의 향후 과제8결론9참고자료1. 서론프랑스의 학자 아리에스는 『아동의 탄생』이란

  • [사회복지] 세계 각국의 아동복지와 과제
  • 발달을 위한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과 국가행동계획(National Plan of Action) 등 국제사회의 제반 노력들을 고찰해봄으로써 21세기를 향한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아동복지의 기본 개념 1) 아동복지의 이념 아동의 기본적인 인권을 존중하며, 인간적인 환경 아래서 건강하게 태어나며, 성장하며 발달하도록 하는 것이 아동복지의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구체적인 규범으로서는 우리

  • 아동복지3A)아동권리이념발달과정을외국과 우리나라비교논하고 아동권리삶에부여의미00
  • 복지환경 등을 통해 도울 수 있어야 할 것이다.아동의 권리는 일반성인의 권리와 다를 것이 없다. 다만, 아동은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상태이며 법률상의 주체가 될 수 없는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양육의 대상일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아동을 권리의 객체로만 인식하였을 뿐 권리의 주체로 인식하지는 않았다. 이장에서는 아동권리이념의 발달과정에 대해 외국과 우리나라의 경우를 비교하여 논하고, 아동권리협약이

  • [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D형] 아동인권과 학생인권조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발달 및 생존권, 보호권, 참가권으로 아동의 권리를 범주화하고 있다. 유안진은 아동의 인권을 건강하게 출생할 권리, 건강하게 자랄 권리,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누릴 권리, 교육받을 권리, 정신적, 도덕적 훈련을 받을 권리, 놀이와 오락을 즐길 권리의 여섯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Bob Franklin(1986) 은 아동의 권리구분을 첫째, 복지권, 둘째 보호받을 권리, 셋째 성인으로서의 권리, 넷째, 부모에 대한 권리의 네 가지로 제시한 바 있다. 유엔 아동권리협약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의 권리 이념의 발달과 복지와의 관계를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의 권리 이념의 발달과 복지와의 관계를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아동의 지위와 아동권리1) 아동의 지위2) 아동권리의 개념3) 아동권리의 특성2. 아동권리의 내용과 근거1) 아동권리의 내용2) 아동권리의 근거3.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1) 제네바선언2) 세계 인권선언3) 유엔 아동권리 선언4) 국제인권규약(A, B규약)5)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4. 우리나라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1) 아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