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공통] UN의 아동권리협약의 개념을 기술하고, 이 협약이 세계 아동권리 향상에 미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9 / 2016.09.1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복지
공통 1. UN의 아동권리협약의 개념을 기술하고, 이 협약이 세계 아동권리 향상에 미친 영향 및 의의를 논하고,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과 협약의 적절한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시오. (30점)
2. 아동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아동의 복지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아동복지정책의 사례를 들어 정책분석틀(방송대 교재 참조)에 입각하여 논하시오. (30점)
3.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보육과정과 교사 측면에서 최근 어떤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30점)
4. 아동학대의 원인을 제시하고,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제시하시오. (30점)
5. 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을 들어 소개 및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해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UN의 아동권리협약의 개념을 기술하고, 이 협약이 세계 아동권리 향상에 미친 영향 및 의의를 논하고,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과 협약의 적절한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권리 이념의 개념
1) 아동의 지위
2) 아동권리의 개념
(1) 정의
(2) 특성
(3) 내용
2. UN의 아동권리협약
1) 개념
2) 4대 기본권
3) 3대 원칙
4) 내용
5) 세계 아동권리 향상에 미친 영향 및 의의
(1) 세계 아동권리 향상에 영향
(2) 의의
3. UN의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
1) 유보조항의 철회
2) 체벌 관련 권고사항 이행
3) 폭력‧학대‧착취로부터 보호
4) 아동의 의사 표시권 보장
4. UN의 아동권리협약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
1) 부모보호 및 대리보호에 대한 권리 보장
2) 기초의료보건 및 복리권의 보장
3) 교육 및 문화 활동에 대한 권리 보장
4) 쾌적한 환경과 향후 직업교육의 보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권리 이념의 개념
1) 아동의 지위
아동의 지위는 역사상 크게 세 번의 변화를 겪으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첫 번째는 어른에 대한 사회적 약자로서의 위치를 오랫동안 감수해 오던 중, 17-18세기에 이르러 유럽의 계몽사상 등을 배경으로 한 아동의 발견이 있은 후 보호와 예찬의 존재로 변화한 것이다. 두 번째 변화는 제1차 세계대전 후 극심한 혼란 속에서 아동에 관한 권리선언과 국제 아동의 해 설정 등 아동의 권리선언 단계에 이르러 많은 관심과 각성을 촉구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같은 선언적 수준의 변화는 아동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데 매우 미흡하였다. 마지막으로 1989년 UN총회에서 채택한 아동의 권리협약은 국가에 대하여 아동의 권리 실현의 의무를 지우는 강제적 국제법적 효력을 갖는 실질적인 권리 보장을 규정하였고, 1990년 아동을 위한 세계 정상회담에서는 구체적인 달성, 목적을 세우는 단계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는 아동이 단지 작은 어른 혹은 보호받아야 할 약자의 의미에서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지키며 그들의 삶을 위해 합당한 권리가 존중되어야 할 존재로 확장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2) 아동권리의 개념
(1) 정의
아동의 권리란 아동이 인간으로써 누려야 할 기본적 제 권리를 말한다. 아동의 인권은 성인의 인권과 많은 공통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동의 특성상 일정의 다른 점이 있다.
Wringe는 아동의 인권을 법률적 권리, 무엇을 할 수 있는 권리, 무엇을 할 수 있는 자유의 권리, 방해받지 않고 주장할 수 있는 자유의 권리, 참여의 권리, 특수한(special)권리, 복지의 권리로 범주화하고 있다. 유니세프에서는 시민적 권리와 사회적 권리로, 喜多明人은 발달 및 생존권, 보호권, 참가권으로 아동의 권리를 범주화하고 있다. 유안진은 아동의 인권을 건강하게 출생할 권리, 건강하게 자랄 권리,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누릴 권리, 교육받을 권리, 정신적, 도덕적 훈련을 받을 권리, 놀이와 오락을 즐길 권리의 여섯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Bob Franklin은 아동의 권리구분을 첫째, 복지권, 둘째 보호받을 권리, 셋째 성인으로서의 권리, 넷째, 부모에 대한 권리의 네 가지로 제시한 바 있다. 유엔 아동권리협약에 나타난 아동의 권리는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으로 나눌 수 있다.
참고문헌
표갑수(2012)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
성영혜 외(2010) 아동복지, 동문사
윤혜미 외(2009)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이원숙(2011) 가족복지론, 학지사
김정래(2008) 아동권리 향연, 교육 과학사
오정수, 장인협(2005) 아동․청소년 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배경내(2003) 한국 사회와 아동 인권의 현실, 교육비평
최보연, 국제법상 아동인권보호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9
김의영, 아동인권 증진의 실천에 관한 연구, 대구과학대학, 2003
이양희, 국제개발협력과 아동의 인권, 한국국제협력단 ODA연구실, 2001
학생인권조례를 반대하는 이유, 수원일보 사설, 2010
정원식, 경기도 교육개혁 1년의 실험, 위클리 경향, 2010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세계 아동현황 보고서, 2005
민진홍, 아동인권 관련 국제조약이 국내 아동복지제도에 미친 영향 연구, 서울기독대학교, 2011
경기도 학생인권 조례제정 자문위원회, human.kerinet.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 아동복지 공통1. UN의 아동권리협약의 개념을 기술하고, 이 협약이 세계 아동권리 향상에 미친 영향 및 의의를 논하고,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과 협약의 적절한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아동권리협약의 개념과 의의2. 아동권리협약의 4대 기본권3, 아동권리협약의 기본원리4. 아동권리협약의 내용 구성5, 아동권리위원회(Committee on the Rights of the Child)6, 유엔아동기금(United Nations Children’s Fund)7. 아동권리협약 이

  • 2016년 2학기 아동복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1(UN의 아동권리협약의 개념)
  • [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D형] 아동인권과 학생인권조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이르러 유럽의 계몽사상 등을 배경으로 한 아동의 발견이 있은 후 보호와 예찬의 존재로 변화한 것이다. 두 번째 변화는 제1차 세계대전 후 극심한 혼란 속에서 아동에 관한 권리선언과 국제 아동의 해 설정 등 아동의 권리선언 단계에 이르러 많은 관심과 각성을 촉구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같은 선언적 수준의 변화는 아동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데 매우 미흡하였다. 마지막으로 1989년 UN총회에서 채택한 아동의 권리협약은 국가에 대하여 아동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의 권리 이념의 발달과 복지와의 관계를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의 권리 이념의 발달과 복지와의 관계를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아동의 지위와 아동권리1) 아동의 지위2) 아동권리의 개념3) 아동권리의 특성2. 아동권리의 내용과 근거1) 아동권리의 내용2) 아동권리의 근거3.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1) 제네바선언2) 세계 인권선언3) 유엔 아동권리 선언4) 국제인권규약(A, B규약)5)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4. 우리나라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1) 아동의

  • [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D형] 국제인권기준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아동인권 보장의 현~
  • 아동의 지위와 아동인권1) 아동의 지위2) 아동인권의 개념(1) 아동인권의 정의(2) 아동인권의 특성(3) 아동인권의 내용2. 아동에 대한 국제인권기준1) 제네바선언2) 세계 인권선언3) 유엔 아동권리 선언4) 국제인권규약(A, B규약)5)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3. 우리나라 아동인권 보장의 현실과 주요 쟁점1) 우리나라 아동인권 이념의 발달과 현실(1) 아동인권 이념의 발달(2) 아동인권 보장의 현실2) 국제인권기준과 아동인권보장의 주요쟁점(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