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2공통)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6 / 2018.10.16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폭력의 이론과 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30점)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관점을 설명하고 유아기 문제행동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 |
---|---|---|---|---|---|
공통 |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2공통)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학교폭력의 개념
3.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4. 학교폭력의 유형
5. 학교폭력의 현주소
6.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
7.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교사의 역할
8. 결론
9.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최근 학교폭력의 문제가 점차 심각하게 대두되었고 이에 따른 법률적 대응의 필요성이 제기 되면서 학교폭력문제에 대한 체계적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세계 여러 선진국에서는 학교폭력에 대한 입법적 접근을 통해 정책적인 대책을 세워 학교폭력의 문제를 보다 객관화된 기구를 신설하고 학내에서의 문제해결 접근을 넘어 정부적 차원에서 다루어나가고 있다.
류세홍(1999)의 연구에 따르면 학교폭력의 문제는 지역에 상관없이 모든 학교에서 발생되는 범국가적 문제이다.손경원(2008)의 연구에서처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연구들도 학생 교육으로 이어져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하지만 학교폭력 문제의 심각성은 계속 높아져가고 분쟁에 따른 학교 현장의 교육 붕괴현상이 높아짐에 따라 우리 정부에서도 점차 국가적 차원에서 학교폭력에 관한 최초의 대책으로 1995년의 ‘학교폭력근절대책’이 나왔었고, 2004년 1월부터는 본격적으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시행되고 있다. 이후 2005년 ‘제1차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 계획’, 2010년 ‘제2차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그리고 최근의 종합대책에 이르기까지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와 시도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법과 제도적 노력의 과정 속에서 학교폭력에 관한 개념과 범위, 그리고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 방안이 점차 법제화 되고 법의 테두리에서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학교폭력대책을 위한 기구들을 조직화하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학교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적 법률적 변화 과정 속에서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예방 교육과 분쟁조정을 직접 경험하게 되는 곳은 학교 현장이며,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법률적 제도적 시행과정에서 가장 첨예한 현실적인 문제를 겪을 수밖에 없다.학교 현장에서 학교폭력문제를 직접 다루는 법률적 기구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제12조와 13조에 따라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이하 자치위원회)라는 조직을 구성하여 운영하도록되어 있다.
- 참고문헌
-
김영광(2013).학교폭력 대응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회복적 정의의 관점에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선숙(2007) / 학교폭력실태 조사연구 / 한남대 석사논문
박노익(2008) / 초등학교 학교폭력 실태 지각에 대한 학생 / 학부모 / 교사간의 견해 차이 /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실천방안 - 남진열, 원명순. 2011
김종기-학교폭력의 대책과 실천방향,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제15차 사회교육 심포지엄, 2010
학교폭력예방과 상담 / 문용린 외, 학지사, 2006
김현수(2007), 학교폭력 조절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 자료집, 서울 청소년 보호 위원회
김난주(2013).학교폭력 예방에 관한 연구.동의대학교 법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학교폭력현주소 학교폭력현황-
- [현대사회학교폭력현주소]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 [2020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A][출처표기]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하시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원인요인별로 분석하고 학교폭력특성 연령과 성별따른 학교폭력 양상대해 논하시오0k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