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내용] 교육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내용선정 및 조직원리, 교육내용의 구성요소(지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교육의 내용
I. 교육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II. 내용선정 및 조직의 원리
1. 교육 내용의 선정
2. 교육 내용의 조직
III. 교육내용의 구성요소(지식)
1. 개념
2. 일반화
3. 구성개념
- 본문내용
-
교육의 내용
I. 교육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의 목적이 정립되었으면 목적을 목표로서 세분하여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내용을 구성하여야 한다.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검토해 보아야 한다.
교육과정(curriculum)은 광의로 정의한다면 교육의 전반적인 흐름으로서의 교육과정(Process)과 유사한 의미를 지닐 수 있지만 좁은 의미로 본다면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내용을 달성하기 위해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것으로 한정하여 볼 수 있다. 어원적 측면에서 보면 교육과정(커리큘럼 curriculum)은 라틴어의 'currere' (달린다)에서 유래하였으며 race course로서 말이나 사람이 달리는 course를 의미하였다. 교육에 사용될 때는 학생입장에서 보면 어떤 학교에 들어가서 배워야할(달려가야 할) 교과 내용 내지 교과목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은 교육의 내용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최초로 교육적으로 의미 있게 교육과정을 취급한 것은 보빗(F. Bobbit)의 “Curriculum"이다.
교육과정으로서 내용을 구성할 때 중심이 되는 것은 기본적으로 생활영역이나 제 학문 분야의 지식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에 대비하여 경험 즉, 인간의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도 있다. 이 문제는 교육과정의 사조하고도 연관을 갖는다. 즉, 교과의 지식을 중시하는 교과중심 교육과정, 아동의 흥미를 바탕으로 경험을 중시하는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적 지식체계와 탐구과정을 중시하는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 경험의 총체와 자아실현에 중점을 두는 인간중심 교육과정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