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내용] 교육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내용선정 및 조직원리, 교육내용의 구성요소(지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의 내용

I. 교육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II. 내용선정 및 조직의 원리
1. 교육 내용의 선정
2. 교육 내용의 조직

III. 교육내용의 구성요소(지식)
1. 개념
2. 일반화
3. 구성개념

본문내용
교육의 내용

I. 교육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의 목적이 정립되었으면 목적을 목표로서 세분하여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내용을 구성하여야 한다.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검토해 보아야 한다.
교육과정(curriculum)은 광의로 정의한다면 교육의 전반적인 흐름으로서의 교육과정(Process)과 유사한 의미를 지닐 수 있지만 좁은 의미로 본다면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내용을 달성하기 위해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것으로 한정하여 볼 수 있다. 어원적 측면에서 보면 교육과정(커리큘럼 curriculum)은 라틴어의 'currere' (달린다)에서 유래하였으며 race course로서 말이나 사람이 달리는 course를 의미하였다. 교육에 사용될 때는 학생입장에서 보면 어떤 학교에 들어가서 배워야할(달려가야 할) 교과 내용 내지 교과목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은 교육의 내용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최초로 교육적으로 의미 있게 교육과정을 취급한 것은 보빗(F. Bobbit)의 “Curriculum"이다.
교육과정으로서 내용을 구성할 때 중심이 되는 것은 기본적으로 생활영역이나 제 학문 분야의 지식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에 대비하여 경험 즉, 인간의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도 있다. 이 문제는 교육과정의 사조하고도 연관을 갖는다. 즉, 교과의 지식을 중시하는 교과중심 교육과정, 아동의 흥미를 바탕으로 경험을 중시하는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적 지식체계와 탐구과정을 중시하는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 경험의 총체와 자아실현에 중점을 두는 인간중심 교육과정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통합교육에서의 장애인이해교육
  • 교육과정이 21세기의 교육과정 모형으로 가장 적합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들은 유아의 교육의 오랜 전통이 되어 왔던 통합교육이 단순한 흥미, 놀이에만 치중할 수 있다는 경고를 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의 주요 요소인 교육내용을 보다 치밀하게 반영하는 방향으로 수정 보완되어야 통합교육이 발전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NAEYC(1991)에서는 유아 교육의 기본 원리로 적용되는 통합교육과정이 수세기 동안 쌓여온 지식의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 조직 원리 등을 알아야 함교육의 목표최고 수준 조직 구조(교과/개방)중간 수준 조직 구조(단원, 대주제)최저 수준 조직 구조(과, 소주제)조직 원리조직 원리조직 요소조직 중심조직 원칙교육내용조직4. 국가 수준의 교육내용 조직조직 요소로는 교육내용의 구성 요소인 지식, 기능, 가치 등이 있음교육과정의 구조를 형성하는 기본 요소로서, 천을 짤 때의 씨줄과 날줄에 비유조직 요소는 교육의 일반 목표와 구체적 목표에 비추어 선정(예)

  • [교육]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 선정과 조직◉ 이 과에서는 교육내용의 문제와 관련하여 교육내용의 의미,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방법 등을 살펴볼 것이다.1. 교육내용의 의미◉ 교육내용의 구성 → 지식 영역(사실, 설명, 원리, 정의 등)(Hyman, 1973) → 기능 영역(읽기, 쓰기, 셈하기,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의사결정하기, 의사소통하기 등)→ 가치 영역(선악, 참 거짓, 아름다움과 추함 등)◉ 교육내용에 관한 두 가지 정의→ 교육내용을 지식, 기능, 가치 등 그 속에 포함되는 요소

  • 레포트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을 내용으로 삼아야 한다. 4) 사회적 유용성의 원리 : 사회의 유지와 변혁에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5) 인간다운 발달의 원리 : 학생의 성장과 자아실현에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6) 흥미의 원리 :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7) 학습 가능성의 원리 :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4. 국가 수준의 교육내용 조직1) 조직요소 - 지식, 기능, 가치 등을 말함2) 조직구조 - 교육과정을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 지식은 학문을 구성하는 요소며 교과를 구성하는 바탕이 되며 지식은 명제적 지식과 방법적 지식으로 나누어진다. 명제적 지식은 우리가 갖는 경험을 이해하는 방식으로 사실, 개념, 원리 등을 들 수 있다. 방법적 지식은 수행능력을 말하며 기능으로 불릴 수 있다.3.국가 수준의 교육내용 선정 기준교육내용을 선정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학교에 다니는 기간은 한정되어 있는데 배워야 할 내용은 너무 많다는데 있다.학문적 합리주의는 학문의 구조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