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자극-반응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습이론

I. 학습의 개념

II. 행동주의 학습이론(자극-반응이론)
1. 고전적 조건반사론
2. 연합설 - 시행착오설
3. 조작적 조건화
4. 사회학습이론

III. 인지주의 학습이론
1. 통찰설
2. 장이론
3. 기호형태론
4. 현대 인지학습이론

IV. 인본주의 학습이론
본문내용
학습이론

I. 학습의 개념

학습이란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일어나는 인간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학습이란 새로운 행동의 획득이나 획득된 행동의 변화이며 경험이나 연습을 통하여 일어나며 비교적 영속적 변화이다. 의도적이며 조직적인 교수와는 의미상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교수이론이 처방적이며 응용적인 데 비하여 학습이론은 기초적이며 기술적이다. 학습이론은 학습이 어떤 심리적 기제로 이루어지고, 어떤 힘이 학습을 성립시키는가를 해명해주는 법칙이나 이론의 체계를 말한다.
이러한 학습이론을 간단히 정리하면 자극 반응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학습을 전체로서 파악하여 인지구조의 성립 내지 변화로 보는 인지주의 학습이론, 인간의 자아를 중심으로 전인적 발달을 의도하는 인본주의 학습이론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II. 행동주의 학습이론(자극-반응이론)

환경의 조성에 따른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학습이라 보고 외재적 조건의 조성과 변화를 통해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유도하는데 기여하여 교육방법의 개발과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