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학] 보험의 도덕적해이와 계약자배당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적해이의 문제점
(2) 도덕적해이의 개선방안
(2) 개선방안 : 계약자배당금
1.계약자배당금의 개념
2.계약자 배당금의 현황
3.경제적인 입장에서의 계약자배당금이 개선방안인 이유
Ⅱ. 결론
- 본문내용
-
올해 삼성생명의 보험계약자 배당금이 작년보다 20% 가까이 줄어든다. 결산 이익이 작년의 절반에도 못 미친 데다 상장 무산에 따라 3140억원의 법인세를 추가로 냈기 때문이다. 17일 생명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이달 말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2003회계연도(2003년 4월∼2004년 3월) 계약자 배당규모를 2790억원으로 결정하기로 했다. 이는 사상 최대 규모의 계약자 배당을 실시했던 2002회계연도의 3480억원에 비해 690억원(19.8%)이 줄어드는 것이다. 삼성생명은 “2003회계연도의 결산이익이 6300억원으로 전년도의 2조원에 크게 못 미치는 점을 고려하면 계약자배당 감소 폭은 크지 않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 교보생명은 작년보다 44억원 많은 749억원을, 대한생명은 작년의 447억원과 비슷한 440억원을 계약자에게 배당할 계획이다. (자료출처: 동아일보)
계약자배당금은 이제 보험의 가장 큰 문제인 도덕적해이를 줄이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제도일 뿐 아니라, 보험의 주인이 주주가 아니라 보험계약자이기 때문에 당연히 존재하여 할 제도이다. 그러나 아직 대기업만이 계약자배당금을 활용하고 있고, 중소기업은 계약자배당금제도를 거의 이용하고 있지 않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계약자배당금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이재복 저,『위험과 보험』,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2
홍정민 기자 < 계약자 배당금, 생보사 ↓… 손보사 ↑> edaily신문 2004-09-09
배극인기자 <삼성생명 보험계약자 배당금 작년보다 20%줄어 2790억원> 동아일보 2004-06-17
김영용·전용덕 저,『시장 경제의 이해』, 자유기업센터 1999년
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
계약자배당금(http://www.bupdori.com)
『보험경제학』2003-06 (http://tguconed.taegu.ac.kr/~yhl/on/03eco/2003-6.hw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