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性)에 따른 언어의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5 / 2015.07.2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1.남성언어의 특징

2.여성언어의 특징

3. 남성어와 여성어의 차이점
a.사회적 관점에서 본 남녀 언어차이와 이유
b.과학적 관점에서 본 남녀 언어차이와 이유

4,언어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해프닝

5.남자와 여자의 언어차이에 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남성언어의 특징

남성은 냉장고 안에서 자신이 찾고자 했던 물건을 잘 찾지 못 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여성은 찾고자하는 물건은 바로 찾아내는데, 그 이유는 여성은 넓은 주변시야를 갖지만 남자는 좁은 시야로 자세히 보는 시각을 가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은 언어에 경우에도 해당 된다.
언어의 경우 남성은 하나의 말이 시작이 되면 그 말의 원인과 결과 그로 인해 변화될 상황들을 파악하게 된다. 대표적인 예로 “나 오늘 OOO만났다.”라는 여성의 질문에 대한 반응으로 알 수 있다. 이 경우 남성은 “그래서?” “만나서 뭐 했는데?” 등의 결과적인 대답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여성들에게 이런 말은 별 의미없이 주변의 상황을 알려주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것 이다.
남성은 한 번에 하나씩 밖에 하지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남성의 두뇌는 하나의 일에 집중하도록 특화되어 있기 때문이라 볼 수 있는다. 그 원인으로는 진화의 역사중에 남성의 역할에서 볼 수 있다. 과거 남성들은 사냥이 그들의 주업무 였는데 당시 약자였던 인간들은 사냥을 위해 많은 인원들의 협동을 요구했고 그를 위해서는 자신이 맡은 한 가지에 몰두 해야하는 집중력이 필요 했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이를 남성의 언어적 특징에 비추어 보면 결국 남성들은 대화 도중 외부적 요인에 의해 자신의 집중 관점이 깨지게되면 다시 대화에 끼어들지 못하고 주변을 멤돌며 결국에 무슨말을 하는지 이해하지 못 하게 된다는 이야기가 된다.
마지막으로 알아볼 남성의 특징은 말주변이 없다는 것이다. 물론 개인의 차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여성에 비해 대부분의 남성이 말주변이 없다는 것은 다들 인정하는 바 일 것이다. 남성이 말주변이 없는 이유는 간단하다. 남성의 뇌가 선호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의 뇌에서 언어기능은 전적으로 좌뇌의 담당인데, 남성의 두뇌에는 그 위치가 특별히 지정되어 있지 않다. 남성이 말하는 순간 MRI 로 두뇌 상황을 찍어 보면 좌뇌 전체가 활발해지긴 하지만 특별한 언어 담당 위치가 파악되지 않는다. 이처럼 언어를 집중적으로 담당해주는 두뇌 위치가 없다보니 남자는 말을 잘할지 못하는 것이다, 이것은 언적 특징으로 볼거도 없이 남성이 무뚝뚝하고 말하는데 신중한 것 에 대한 근거를 제공해주는 바이다.

참고문헌
.남성어의 특징 & 여성어의 특징 = <참고>:다음 아고라 글쓴이: 축복받은 주의 백성 - 남자와 여자의 차이
.남자와 여자의 언어사용의 차이점 = <출처>:네이버 지식인 글쓴이: stjohn1981 - 성별에 따른 언어사용의 차이
.언어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해프닝 = <참고>:네이버 카페 ‘Love You Only’ 글쓴이: kk0618486 – 상황들 속의 남녀의 언어의 차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성상담 좋은 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 관계의 지표이다. 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제시하고, 2)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 또는 대리적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3)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를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기로 하자Ⅱ. 본 론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 제시남녀간에는 신체적 차이뿐만 아니라 언어의

  • 팝아트와 페미니즘
  • 성(性)이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에로티시즘(eroticism) 에로티시즘이란 그리스어로 에로스(erõs)에 어원을 두고 있는 말로, 사전적 해석은 “색정적(色情的)인 이미지를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환기하는 경향”이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인용.과 인간 본연의 욕구를 이용,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보자는 의도로 에로틱한 광고가 제작되게 된 것이다. 이는 당대에 성적으로 자유화․개방화 되고 쾌락주의․향락주의적으로 흘러가던

  • 유아성교육 요약보고서
  • 성의 본질을 규명★ 인간의 심리․사회문화적 구조의 상호 연관성 속에서 파악하는 관점: 최근 강조되고 있는 성에 대한 관점따라서 상호연관성에 의한 성에대한 관점으로 ‘성교육’을 성기(性器)의 생리나 그 해부를 다루는 ‘성에 대한 지식을 가르치는’ 좁은 의미에서보다는‘인간존중교육’이라는 보다 넓은 의미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Ⅰ. 유아 성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유아 성교육의 개념★바람직한 접근 방법발달수준에 따른 자

  • [색채][색깔][색상]색채(색깔, 색상)의 정의,물리적 배경, 색채(색깔, 색상)와 색채연습,안전,아동미술,인간,연상 분석
  • 따른 배경에서의 색채특성의 변화가 있다. 분석적인 태도를 보이며 인상주의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촉각형은 색채의 표적, 주관적인 의미, 중요도에 따른 지엽적인 색채를 사용하고 색채는 정서적이고 심리적인 중요도에 따라 변화한다.Ⅶ. 색채(색깔, 색상)와 인간색채는 인간으로 하여금 어떠한 감정을 갖도록 만든다. 쉬운 예로 빨간색을 보면 열정적이고 따뜻한 느낌이 들며, 파란색을 보면 차분해지고 시원한 느낌이 들게 된다. 이처럼 색채는

  • [국제광고][국제광고 개념][국제광고 필요성][국제광고 역할]국제광고의 개념, 국제광고의 필요성, 국제광고의 역할, 국제광고의 연구 동향, 국제광고의 표준화, 국제광고의 고려사항, 향후 국제광고 개선 방안 분석
  • 차이점을 무시할 수는 없기에 광고의 표준화를 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은 인정하였지만, 공통적인 소구점을 가진 제품의 경우 표준화된 광고가 더욱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다.Elinder(1965)는 유럽국가의 경우 비록 언어와 문화가 다르다고 할지라도 대부분 비슷한 생활수준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유럽국가의 경우 표준화된 광고가 더욱 효율적이라고 주장하였다.Fatt(1967)은 국가간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는 근본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