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한국의 노사관계와 파트너십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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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노사관계의 정의와 종류별 특징
1. 노사관계란 무엇인가?
2. 노사관계의 종류 및 특징

Ⅱ. 한국의 노사관계 발전단계 및 문제점

Ⅲ. 노사 파트너십 형성의 필요성

Ⅳ. 파트너십의 성공사례
-NUMMI를 배경으로 한 SATURN PROJECT
1. Saturn Project의 탄생배경
2. 경영철학과 조직원리
3. 성과
4. Saturn Project의 교훈

Ⅴ. 파트너십을 지향하는 국내기업의 동향
1. LG 전자
2. 대우 일렉트로닉스
3. 유한킴벌리

결론
본문내용
세계화, 국제화로 인해 한국사회도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안정적인 노사관계와 인적 자원 개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노사관계와 인적자원개발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긴밀히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이 두 분야에서의 혁신이 상보적으로 이루어질 때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가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한국사회에서 이 두 부문이 긴밀히 연계되어 발전해 왔다고 선뜻 단언하기 어렵다. 긴밀한 상호협력을 위해 꼭 필요한 노사간 상호신뢰가 안정적으로 구축되어 있지 못한 것이다. 상호 신뢰가 부족하기 때문에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투자도 장기적 차원에서 수립되지 못하며, 노사 서로간의 이해조정에 필요한 상호협의의 자세도 매우 부족하다. 노사신뢰의 개념, 중요성, 그러한 관계 구축의 당위성은 그 동안 수없이 강조 되어 왔으나, 추상적인 수준에서의 논의에 그쳐 왔다. 급속하게 진행되는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노사간의 관계는 기존의 대립적 관계에서 협력적 관계로의 전환, 경영정보의 공유, 작업장 수준에서의 팀웍의 활성화 등과 같은 실질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상호신뢰에 기반한 노사파트너쉽이 가져올 수 있는 시너지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한국사회에서는 그러한 경험이 제한되어 있었으며, 이는 금융위기 이후 구조조정을 거치며 더욱 더 심화되었다. 참여적 노사관계를 위한 제도 개선노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본적 전제조건인 노사간의 상호인정과 신뢰가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써 고성과 작업장 체제로의 이행을 촉진할 수 있는 파트너십 구축이 지연되어 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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