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의 내용과 이 법과 관련하여 한국사회복지실천이 나가야할 방향에 대한 전문가와 나의 의견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0 / 2015.07.2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회를 통과하고 2015년 11월 21일에 시행될 발달장애인법의 제정 배경과 제정 의의 그리고 법의 내용에 대하여 정리하고 이 법과 관련하여 한국사회복지실천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과 본인의 의견을 비교하여 보았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장애인법의 제정배경
2. 발달장애인법의 제정 의의
3. 발달장애인지원법의 주요 내용
1) 권리보장 영역
2) 복지지원 및 서비스 영역
3) 발달장애인지원센터
4. 발달장애인법과 관련하여 한국 사회복지실천 방향
1) 개인별 지원계획의 수립 및 서비스 연계
2) 발달장애 범위
3) 발달장애인법과 관련하여 한국 사회복지실천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014년 4월에 국회에서 통과된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발달장애인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와 관련하여 한국사회복지실천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과 본인의 의견을 비교하시오
Ⅰ. 서론
2014년 4월에 국회에서 통과된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발달장애인법)’이 통과되고 입법예고가 되어 2015년 11월 21일에 시행할 예정이다. 이는 이제까지 발달장애인에 대한 정부의 복지정책이나 지원체계의 부재로 인하여 발달장애인의 실질적인 주 돌봄자인 이들의 부모들에게 책임과 부담이 전가되어 온 현실을 극복하고 이들의 돌봄에 정부의 책임과 의무에 대하여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는데 가치가 크다. 이에 본론에서는 국회를 통과하고 2015년 11월 21일에 시행될 발달장애인법의 제정 배경과 제정 의의 그리고 법의 내용에 대하여 정리하고 이 법과 관련하여 한국사회복지실천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과 본인의 의견을 비교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발달장애인법의 제정배경
그 동안 발달장애인은 장애 특성상 비장애인들이 당연시하는 일상적 삶의 기회를 갖지 못한 채 멀리 떨어져 있었다. 뿐 아니라, 신체적 장애인을 중심이 발달되어 온 기존 장애인 복지정책에서도 소외된 채 사각지대에 존재하였다. 발달 장애인은 다른 장애 유형보다 일상생활이나 교육 그리고 경제활동 등 삶의 대부분의 영역에서 큰 어려움을 겪는 장애를 가지고 있기에 성인기 이후에도 지속적인 지원과 도움이 필요하며, 각종 인권침해 피해에 노출되기 쉬운 취약계층이다. 그러나 그 동안 이들을 고려한 정부의 복지정책이나 지원체계는 부재상태였으며 이로 인하여 발달장애인의 실질적인 주 돌봄자인 이들의 부모들에게 책임과 부담이 전가돼온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실은 모든 장애유형을 포괄해 온 기존 장애인복지 관련 법률의 한계를 뛰어넘어, 발달장애인이라는 특정 장애유형을 지원하기 위한 법이 만들어질 수밖에 없었던 이유다.
- 참고문헌
-
법제처 홈페이지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2015
길귀숙, 강희숙, 김상곤 외 2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2015
한국발달장애인가족연구소 홈페이지
한국장애인 부모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