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습강의안 4주차 2교시를 읽고 ‘콜버그 도덕이론의 3수준 7단계’를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07 / 2015.07.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의 3수준 7단계에 대하여 정리하여 보고 하인츠 행동에 대하여 콜버그의 도덕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본인의 생각을 논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3수준 7단계)
3. 하인츠의 행동에 대한 본인의 생각(콜버그의 이론을 중심으로)
1) 도덕성 발달론 단계별로 하인츠 행동분석
2) 하인츠 행동에 대한 본인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학습강의안 4주차 2교시를 읽고 ‘콜버그 도덕이론의 3수준 7단계’를 정리하시오. 또한 하인츠가 취한 행동에 대한 학습자의 생각을 콜버그의 이론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Ⅰ. 서론
 콜버그는 전통적 사회화 모형에서 벗어나 학생들로 하여금 ‘왜 그러한 행동을 하느냐’ 하는 정당화에 대한 보다 높은 수준의 도덕적 추론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도덕발달이론을 정립하였다. 도덕적 가치와 같은 ‘내용’을 가르치는 것보다 도덕적 의사결정과 같은 ‘과정’ 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연구 개발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아동의 연령에 따라 인지적 수준에 기초한 도덕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준다. 이에 본론에서는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의 3수준 7단계에 대하여 정리하여 보고 하인츠 행동에 대하여 콜버그의 도덕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본인의 생각을 논하여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태훈,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콜버그,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쓰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hajb1***
    (2016.06.28 09:38:4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사회성 발달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사회에 보편화되면 사회구성원들이 살기 힘들게 될 것이라고 아주 넓은 시야에서 생각하고 부정행위를 안 할 수도 있다.  6단계 : 극히 일부의 철학자들에게나 나타나며, 보통 사람들에게는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 ① 단계들이 불변의 연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극단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입 은 경우를 제외하고 사람은 반드시 순서에 따라 각 단계를 거쳐 간다. 다시 말해서 도덕 발달은 다른 모든 발달처럼 일정한

  • [교육심리학] 청소년기의 도덕성발달
  • 인간은 물량화 되어지면서 스스로 결단을 내리지 못하는 쓸모없는 이기적 인간이 된다.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행동을 결정하고, 행동의 목표와 의미를 반성하고 실행하는 이성은 거의 마비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인간관계는 서먹해지고 인간은 기계에 의해 조종당하고 지배당하는 인간성 상실의 경향이 나타난다.정보사회에서는 인간성 상실 뿐 아니라 도덕적 정체성 또한 문제시 되어진다. 정보가 오가는 사이버 공간이 익명성을 전제로 하고 있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기출분석자료 `교과교육론`
  • 사회적 발달단계 : 청소년기 중심 과제는 자아 정체성을 확립이며, 이 시기는 ‘충실’이 핵심 덕목.3.피아제2022년 기출⦁도덕교육에 있어서 발달론 VS 사회화론 : 도덕교육에 있어서 피아제와 뒤르켐 사이의 갈등이 분명하다.2021년 기출⦁인지발달론적 접근 : 도덕성 발달은 인지 발달의 한 부분으로, 도덕성 발달은 인지적 발달을바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도덕적 행동을 하려면 인지 발달이 이루어져야 함⦁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의 단계“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