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설정] 목표의 설정 - 일반적 목표의 설정, 수요평가, 구체적 목표의 확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1 / 2015.06.21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목표의 설정

I. 일반적 목표의 설정
1. 계획과정에서의 목표
2. 일반적 목표의 개념과 성질
1) 일반적 목표의 개념
2) 일반적 목표의 성질
3. 일반적 목표의 유형
1) 범위에 따른 목표의 유형
2) 수준에 따른 목표의 유형
3) 관계성에 따른 목표의 유형
4. 일반적 목표의 설정방법
1) 일반적 목표의 원천
2) 일반적 목표설정을 위한 기법
3) 목표설정에서 계획가의 역할

II. 수요평가
1. 계획과정에서의 수요평가
2. 수요의 개념과 성질
1) 기초수요의 개념
2) 계획과정에서 수요의 개념
3) 수요의 유형
(1) 규범적 수요
(2) 주관적 수요
(3) 표현된 수요
(4) 비교수요
4) 수요평가의 구성요인
(1) 유지요인과 장애요인
(2) 계획 혹은 프로그램의 목록
3. 수요평가의 방법
1) 자료의 원천
2) 자료의 분석기법
(1) 2차적 자료
(2) 1차적 자료

III. 구체적 목표의 확정
1. 계획에서의 구체적 목표
2. 구체적 목표의 개념
3. 구체적 목표의 성질
1) 측정가능한 상태
2) 모집단의 한정
3) 변동량
4) 시기
4. 다양한 목표들 사이의 관계
1) 부가적 관계
2) 타동적 관계
3) 소극적 상호의존관계
5. 구체적 목표설정의 기법
6. 제약요인과 기회요인
1) 제약요인
2) 기회요인
본문내용
목표의 설정

I. 일반적 목표의 설정

1. 계획과정에서의 목표

계획과정에 있어서 목표의 기능 또는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목표의 첫 번째 기능은 목표가 달성될 때 실현되는 것으로서 구체적 내용에 따라 환경의 개선, 물가안정, 사회적 형평의 달성 등 사회를 바람직한 상태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두 번째는 계획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정책 활동의 기준 또는 지침으로서의 기능이다. 계획목표는 계획의 존재이유이고, 정당성의 근거가 되기 때문에 계획 활동에서 판단의 기준 또는 지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즉, 계획형성 과정에서는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판단기준으로서, 집행과정에서는 집행과 관련된 결정과 행동의 지침으로서, 그리고 정책집행 과정 중이나 집행이 끝난 뒤 계획을 평가할 때는 평가기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계획결정에 대한 생각이 목표달성과정(발전적 계획)인지 또는 어떤 당면한 문제의 해결의 과정(부분점진주의)인지에 따라 서로 다른 목표들이 구체화된다.
발전적 계획의 목표는 의사결정가가 소망하는 어떤 궁극적인 목표로부터 나오고, 반면에 부분점진주의는 어떤 존재하는 문제 상태를 해결하려는 욕망으로부터 나온다.
성과평가에 있어서 계획결정가는 목표와 현재 상태를 비교한다. 그러므로 발전은 쉽게 증명된다. 반면에 목표지향적인 계획에서 의사결정가는 항상 목표와 경험한 적이 없는 문제점들의 미래 상태를 비교한다. 이와 같은 비교에서는 발전을 확인하기가 어렵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기획론 발표자료
  • 일반적 과정① 목표의 설정* 목표란? 기획이 달성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결과 또는 상태* 기획에서의 목표 - 기획의 수립, 집행 및 평가에 이르는 기획의 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 타당하게 실현가능성이 있고 명확하며 구체적으로 진술되는 목표 설정- 내적 일관성 유지교육기획의 경우 헌법, 교육법, 국민교육헌장, 교육인적자원부 장학 방침 등에 나타난 기본정신뿐만 아니라 교육기관의 설립목적이나 특수성 지역사회의 요구 및 학생들

  • [마케팅] 마켓팅의 개념 및 전략
  • 평가 ⑶ 목적 시장의 설정 ⑷ 마케팅 제수단의 선택적 통합 즉 마케팅 믹스로 구성된다. 한편 시장세분화와 관련된 표적 시장결정과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은 대체로 세 가지가 있다.⑴ 비차별적 마케팅: 기업이 한가지 제품이나 서비스 및 마케팅믹스로서 전시장을 목표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대량 마케팅이라고도 한다,⑵ 차별적 마케팅: 여러 세분화 시장을 대상으로 각각의 세분화 시장에 적합한 제품이나 서비스 및 마케팅 믹스를 개

  • [마케팅원론] 광고
  • 구체적인 광고 캠페인(advertising campaign)을 입안하지 않으면 안 된다. 짜임새 있는 광고 캠페인 계획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광고목표의 설정◆ 광고예산의 결정◆ 광고매체의 선정◆ 광고문안의 작성◆ 광고일정의 결정◆ 광고효과의 측정아래에서는 이들 항목 각각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1. 광고목표의 설정모든 계획이 그러하듯이 광고계획도 목표를 가져야 한다. 목표는 기대하는 결과를 미리

  • [원가회계]_닛산_자동차의_목표원가_사례
  • 설정과 전개 닛산 자동차의 원가기획 체계도1. 현행 제품과 경합제품의 철저한 분석닛산 자동차의 경우, 특정 차종의 개발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포괄적인 책임을 갖는, 상품주관이라고 불리는 Product Manager가 지명되기 전에 이미 장기 차계열 이익계획 및 중기 차계열 이익계획을 거려한 3년의 중기 경영계획이 작성되고 있고, 해당 차종에서 어느 정도 이익 획득을 기대하고 있는가. 즉 Product Manager가 달성해야 하는 원가 및 이익목표가 확정

  • [사회복지행정] 장애 아동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복지관 `도담` 설립계획
  • 목표로 하는 것과 같은 조직의 설립목표로부터 시작한다. 이에 적합한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욕구조사에서부터 구체적인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기획, 인사, 회계, 예산, 비용에 관한 정보가 조직정보체계에 해당한다. 이는 전산화하여 도담 기관 내부에서 조직 관련한 직원들이 필요한 사업 준비 및 진행, 그리고 평가에 있어서 필요한 정보들을 상호 확인하고 교환할 수 있도록 한다. 기관 내 모든 컴퓨터에 전용 프로그램을 만들어 이를 설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