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의 발전과 구성요소] 게임이론의 발전, 폰노이먼과 존내쉬의 게임이론, 게임이론의 주요 구성요소와 기본전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게임이론의 발전과 주요 구성요소

Ⅰ. 게임이론의 발전과 사회과학

Ⅱ. 폰 노이먼, 존 내쉬와 게임이론

Ⅲ. 게임이론의 주요 구성요소와 몇 가지 기본전제

1. 게임의 경기자
1) 합리성
2) 게임의 규칙에 관한 주지의 사실
2. 게임의 전략
3. 게임의 보상
4. 게임의 균형

본문내용
게임이론의 발전과 주요 구성요소

1. 게임이론의 발전과 사회과학

게임이론은 원래 1920년대부터 싹트기 시작하였고, 제2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에 군사전략에 대한 공식적(formal) 사고방법을 개발할 필요성에 부응하여 급속히 발전하였다. 게임이론에 대한 선도적인 연구의 상당 부분은 수학자인 폰 노이먼(John von Neumann)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폰 노이먼은 1920년대 중반에서 1940년대에 이르기까지 포커와 그 밖의 게임들이 지닌 수학적 구조에 관한 연구에 심취하였다. 그는 이러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그 결과가 경제학, 정치학, 외교정책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 적용될 수 있음을 인식하였다. 그는 자신의 연구를 바탕으로 1944년 프린스턴대학에 있던 오스트리아 경제학자인 오스카르 모르겐스텐(Oskar Morgenstern)과 함께 "게임이론과 경제적 행태를" 출간하였는데, 이 책은 현대적 게임이론의 시초라고 간주된다. 그 책에서 그들은 갈등(conflict)이 수학적으로 분석될 수 있다는 생각을 소개하였고, 그것에 필요한 용어들을 정리하였으며, 또한 불확실성하에서의 인간행태를 설명할 수 있는 기대효용이론을 발전시켰다.
1950년에는 미국 랜드연구소(RAND Corporation)에 근무하는 메릴 프럿(Merrill Flood)과 멜빈 드레셔(Melvin Dresher)가 게임이론의 탄생 가운데 가장 영향력 있다고 할 수 있는 하나의 특별한 게임을 발견하였다. 그 당시 랜드연구소의 자문을 하고 있었던 앨버트 터커(Albert W. Tucker)는 그 게임을 설명하기 위해 고안한 이야기 때문에 그 게임에 '용의자들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라는 이름을 붙였다. 1950년대는 용의자들의 딜레마게임 이론의 발전과 더불어 존 내쉬(John Nash)가 수행한 게임의 균형에 관한 연구가 오늘날의 비협조게임(noncooperative game)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 또한 이 기간중에는 협상게임에 관한 내쉬와 새프리(L. Shapley)의 연구 및 게임의 핵(core of same)에 관한 새프리의 연구에 힘입어 협조게임(cooperative game)이론도 크게 발전하였다. 그 결과 1953년도까지 사실상 그 이후 20년 동안 사용될 모든 게임이론들이 발전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기본적으로 잘못된 결정을 내리는 것을 두려워한다. 제때에 기회를 포착하지 못하거나, 의사결정이 지체되는 경우가 많다. 이렇듯 과감하고 단호한 의사결정이 요구되는 상황임에도 리더가 자신감 없이 우유부단하거나 온정주의적 태도를 보인다면, 조직이 커다란 위기에 봉착하게 될 수도 있다.B. 변화에 둔감하다.변화에 둔감한 리더들은 본인 스스로가 기존의 관행이나 고정관념을 탈피하지 못하고, 구성원들의 창조적 실험 정신을 고무하려는 의

  • [경영, 경제][경제일반]경제학콘서트
  • 발전시킬 원료와 새로운 기술을 구입할 수 있었다. 결국 외국인 투자를 불러들이면 그들에게서 현대적인 제품을 만드는 기술과 비즈니스 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정리이 책의 저자는 경제의 기본적인 원리를 삶의 부문 속에서 제시하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그 범위를 넓혀가서 개방경제,희소성의 가치, 협상력, 정보의 문제 등을 모두 종합하여 세계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중국의 예를 통해 시장경제의 필수성을 거국적으로 완성시키고 있다. 어쩌

  • [기술혁신] 전기자동차의 혁신
  • 게임을 하는 것이다. 싼 값에 물건을 사기 위해 온라인 매장에서 입찰하는 사람은 경매라는 게임을 하는 것이다. 기업과 노조가 임금 및 단체협약을 논의하는 것은 협상이라는 게임을 하는 것이다. 정당들은 선거에서 정책과 정강을 통하여 유권자의 지지를 얻는 정치적 게임을 하는 것이다. 사람 사이에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한 게임은 진행되는 것이다.게임이론은 경기자(player), 전략(strategy), 보수(payoff)라는 요소로 구성되어져 있다. 경기자는 게임의

  • [경제학원론] [도서감상문]팀 하포드의 ‘경제학콘서트’를 읽고
  • 발전시킬 원료와 새로운 기술을 구입할 수 있었다. 결국 외국인 투자를 불러들이면 그들에게서 현대적인 제품을 만드는 기술과 비즈니스 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정리이 책의 저자는 경제의 기본적인 원리를 삶의 부문 속에서 제시하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그 범위를 넓혀가서 개방경제,희소성의 가치, 협상력, 정보의 문제 등을 모두 종합하여 세계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중국의 예를 통해 시장경제의 필수성을 거국적으로 완성시키고 있다. 어쩌

  • 현시대의 빠른적응을 위한 공감의 역사와 변화 -제러미리프킨의 `공감의시대`
  • 존 내쉬가 정신 분열증을 앓고 있지만 엘리트들이 모여있는 프린스턴 대학원에 입학하여 엄청난 업적을 세우기도 한다. 이것을 보면서 우리 주변에 있는 장애인들을 생각하고 그들을 보면 이제 마음을 열고 공감하게 될 수 있을까? 영화는 픽션의 요소가 강하다. 이들이 우리의 공감을 끌어내기 보다 우리의 마음속에는 신기하다는 생각, 우리보다 우월한 능력이 있어 이 부분에 있어서 존경을 하는 것뿐이지 이들에게 진정으로 마음을 열고 공감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